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가 600억 차명투자 의혹…제주도 땅 곳곳 'MB 그림자'

입력 2018-01-18 08:01 수정 2018-01-18 08: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어떤 식으로든 연결돼 있는 것으로 보이는 제주도의 수상한 부동산. 지금까지 확인된 것만 시가로 600억 원에 이릅니다. 물론 현재의 땅값을 최대한 보수적으로 따져봤을 때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 땅 역시 다스와 마찬가지로 실소유주는 따로 있다는 의혹이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습니다. 제주도를 다녀온 취재기자와 한걸음 더 들어가겠습니다.

정해성 기자, 제주도의 수상한 땅들이 입지가 매우 좋은 곳에 위치해 있군요?

[기자]

네, 맞습니다.

서귀포시 강정동 땅은 해군기지에서 불과 4km거리, 혁신도시와는 바로 인접해 있습니다.

호근동 땅 역시 올레 7길의 시작점인 외돌개 근처로 전망이 좋은 곳입니다.

현재 강정동 땅이 2만㎡ 시가 300억원, 호근동 땅이 4만㎡ 시가 300억원, 총 600억원으로 추정됩니다.

[앵커]

물론 해군 기지는 이명박 정부 이전부터 추진됐습니다만 이명박 정부가 당시 매우 강하게 밀어붙였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해군기지 건설은 노무현 대통령 시절 결정됐지만,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이 전 대통령 역시 2007년 대선에서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공약으로 내세웠습니다.

취임 이후 절차적 정당성과 환경파괴 논란에도 2010년 1월 착공을 강행했는데요.

반대하는 주민과 시민단체에게 과도한 공권력이 투입된단 지적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지난해에는 이명박 정부 시절 사이버사령부에서 해군기지 관련 여론을 조작했단 폭로가 나와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앵커]

자, 그런데 이들 땅이 차명으로 등록돼 있다고 의심할 수 있는 대목들은 좀 더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것들입니까?

[기자]

누군가에게 차명 재산을 맡긴다면, 그 사람이 혹시 배신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 것입니다. 그래서 안전장치를 마련하게 되는데요.

그 중 하나가 호근동 땅처럼 지분의 형태로 땅을 소유하게 해서 한 사람 마음대로 처분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이명박 대통령의 친인척 명의 재산에서도 발견되는데요.

처남인 고 김재정씨의 부동산 명의를 보면 곳곳에서 "김재정씨 외 몇명"이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공동으로 갖고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김재정씨는 이명박 대통령의 차명 재산을 관리하고 있다는 의심을 받았던 인물입니다.

이 뿐이 아닙니다. 논란의 중심인 다스의 경우도 비슷하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다스의 지분은 김재정씨가 2010년 사망하기 전까지 49%, 형인 이상은씨가 47%를 갖고 있었습니다. 전문가 얘기 한번 들어보시지요.

[안원구/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집행위원장 : 다스도 황금분할을 내놓았잖아요. 형도 못 믿고 처남도 못 믿고,
두 사람이 합해지지 않으면 도저히 경영권 행사를 할 수가 없는 구조거든요.]

[앵커]

서로의 땅을 담보로 교차 대출을 받는 것도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데 이같은 맥락에서 의심할 수 있는 것입니까?

[기자]

전문가들의 얘길 종합해보면 그렇습니다.

호근동 땅의 등기를 살펴보면 공동 명의이거나 타인 명의인 땅을 담보로 농협에서 빌린 돈이 25억원이나 됩니다.
 
쉽게 말해서 묶인 땅인데요, 이것 역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으로 의심받는 다른 땅들의 관리 방식과 유사합니다.

이 전 대통령은 처남 김재정씨에게 충북 옥천군의 땅 120만㎡를 판 뒤, 이 땅을 담보로 농협에서 대출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 땅 위에 건물을 지을 수 없는 지상권까지 설정돼 있었기 때문에 이 땅을 파는 것 자체가 어려웠던 것입니다.

[앵커]

그리고 다스의 임원들이 제주도 땅을 사들인 시기도 석연치 않아 보입니다.

[기자]

네, 집중적으로 매입한 시기는 1999년과 2000년입니다.

1999년 4월은 BBK 설립된 시점이고, 2000년은 다스가 BBK로 190억원을 투자한 시점입니다.

도곡동 땅 매각 대금 263억원이 다스로, 그리고 BBK로 연이어 흘러들어간다는 의혹이 나오는 바로 그 시점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개인 재산이 다스, BBK 뿐만 아니라 제주도의 부동산에도 흘러들어갔을 의혹도 제기됩니다.

부동산의 명의가 다스 임원이라는 점, 그 소유방식 등이 모두 제3자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로 수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정해성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다스 '120억 비자금' 수사팀, 다스 협력업체 IM 등 압수수색 추미애 "MB, 이제라도 진실 고백해야…꼴사나운 모양새" 김성태 "MB를 법정에 세우려는 정치보복…정치한풀이 정권" "MB, 차명 회사 설립 지시"…30년 만에 입 연 '키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