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차명 회사 설립 지시"…30년 만에 입 연 '키맨'

입력 2018-01-17 09: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회사 설립을 지시했다" "과거 검찰과 특검 조사에서는 거짓 진술을 했다" 최근 서울 중앙지검에서 비공개 조사를 받고 있는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의 발언입니다. 10여 년 동안 이어진 다스는 누구의 것이냐는 물음에 대한 정답에 다가갈 수 있는 결정적인 진술로 보입니다. 그리고 오늘(17일) 새벽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국정원 특수 활동비를 받은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오늘 직접 나서서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취재기자와 한걸음 더 들어가겠습니다.

한민용 기자, 다스를 설립한 인물이지요.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이 "애초 설립을 지시한 것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다" 이렇게 말했다고요?

[기자]

네, 1987년 다스의 전신이죠, 대부기공이라는 회사가 설립됩니다.

당시 회사 설립 작업을 주도한 인물이 바로 김성우 전 사장인데요.

김 전 사장은 대부기공이 설립되기 2년 전인 1985년 "이 전 대통령이 회사를 만들라고 지시했다"고 털어놨습니다.

김 전 사장은 이후 공장 부지를 사전 답사하거나 어떤 설비를 들여올지 등을 하나하나 직접 챙겼는데요.

이 모든 게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었고, 이런 과정들을 모두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도 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영업과 관련한 부분까지 이 전 대통령의 사실상 지휘를 받았다는게 김 전 사장의 주장입니다.

[앵커]

그런데 서류상으로는 완벽하게 이명박 전 대통령과 상관 없는 회사 아닙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서류만 보면 이 전 대통령 회사라는 것을 전혀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김 전 사장은 "서류상 대표나 등기임원 등을 구성하는 작업 역시 이 전 대통령 지시였다"고 말합니다.

한 마디로 이 전 대통령이 서류상으로는 내 흔적이 드러나지 않게 차명회사를 만들라고 직접 지시했다는 것입니다.

[앵커]

1987년이면 거의 30년이 흘렀습니다. 혹시 두 사람이 이같은 진술을 뒷받침할 만한 자료들을 아직도 갖고 있을까요?

[기자]

김 전 사장의 말에 따르면 다스는 처음부터 철저하게 숨겨진 회사로 만든 곳입니다.

이 때문에 검찰 수사 등에 대비해 객관적 증거를 최소화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무엇보다 이미 수차례 검찰 수사를 받으며 상당 자료가 정리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이 현재 검찰 조사에서 30년 전 기억들을 털어놓으면서 상당히 많은 단서들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앵커]

자, 그런데 사실 회사 설립을 막후에서 지시한 사람이 있다면 바로 그 사람이 실소유주 아닐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제까지 저희도 여러 정황들을 취재해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상은 회장의 아들이 아닌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장남 시형씨가 여러 해외법인 대표로 선임되는 등 다스가 이 전 대통령 소유로 의심되는 정황들은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정황만으로는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고 단정지을 순 없었는데요.

그런데 두 사람의 주장대로 1985년 이 전 대통령 지시로 회사가 설립됐다면 실소유주가 누군지는 굉장히 명확해지는 셈입니다.

따라서 검찰의 수사 역시 두 사람의 말이 사실인지 확인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앵커]

만약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로 드러난다면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기자]

네, 현재 검찰은 120억원 비자금 조성 의혹과 BBK로부터 다스 투자금 140억원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청와대가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등도 수사 중입니다.

만약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로 밝혀진다면, 모든 의혹의 정점에 이 전 대통령이 있는 것입니다.

법적인 책임을 피할 수가 없는 상황이지요.

국세청도 다스의 탈세 의혹에 대해 세무조사를 하고 있는데, 그 책임 역시 이 전 대통령에게 향할 수 있습니다.

[앵커]

법적인 책임은 물론이고 이명박 전 대통령 그리고 이명박 정부의 도덕성도 큰 타격을 입지 않겠습니까?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임기 말에 이번 정권을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고 말했습니다.

"때문에 조그만 허점도 남겨선 안 된다"고 청와대 확대비서관 회의에서 공개적으로 말했는데요.

그런데 다스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으로 결론이 난다면 본인의 도덕성부터 무너지게 되는 셈입니다.

[기자]

어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긴급 대책 회의를 했다고 들었습니다. 오늘 오전에 이명박 전 대통령 본인이 직접 입장을 밝힐 가능성도 있다고요?

[앵커]

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오늘 오전 삼성동 사무실에서 참모들과 만나 대책회의를 할 예정입니다.

대책회의 이후 직접 입장을 밝힐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어제도 보도자료를 냈는데, 이렇게 이 전 대통령이 계속해서 입장을 밝히는 이유는 검찰 수사를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스 수사는 김성우 전 사장 등이 30년 만에 입을 열기 시작하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고요.

예상치 못한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까지 벌어지면서 최측근인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오늘 새벽 구속됐습니다.

김 전 기획관은 이명박 전 대통령보다 이 전 대통령 재산을 더 잘 아는 사람으로 통하는 인물로, 다스는 물론 도곡동 땅, BBK 의혹 등 모든 의혹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 전 대통령 측도 김백준 전 기획관의 구속을 이 전 대통령의 구속처럼 받아들이고 정면 대응하는 모양새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한민용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BBK특검, 다스 분식회계 의혹 감지하고도 '직원 횡령' 결론 [단독] 김성우 전 사장 "다스 설립, MB에 보고…지시도 받아" [단독] "과거 진술은 거짓" 자수서…입장 바꾼 '두 핵심' 베일 벗는 '다스의 출발점' 재조명…향후 수사 방향은? 다스·특활비…MB 둘러싼 의혹, 새 정황이 말하는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