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치권, '전술핵 재배치' 공방…한·중 관계 악화 우려

입력 2017-03-06 09: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이 전술핵무기를 한반도에 배치하겠다는 소식에 대해 정치권의 반응은 즉각적이었습니다. 잠재적 대권 주자들도 저마다 입장을 내놓으며 찬반 논란에 가세했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권은 극명한 입장차를 보였습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일시적 배치가 아니라 북핵, 미사일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될 때까지 상시 배치하는 게 옳다"고 말했습니다.

같은 당 남경필 경기지사도 "북핵과 연동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을 검토해보자"며 단계적 핵무장을 주장했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충남지사는 "괌이나 미국 본토에서 미국의 전략자산으로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며 분명히 반대했습니다.

민주당 차원에서도 "사드 등 무기가 한반도에 집중되면서 무기고로 전락하면 전쟁은 한반도에서 벌어진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된다"는 비판을 내놨습니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범여권은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해 "반대를 위한 반대로 국가 안보마저 발목 잡고 있다"며 사드 배치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요구하면서 안보 이슈를 쟁점화했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사드배치 후폭풍을 거론하며 "우리 정부는 오늘(6일)에서야 사실관계를 파악하겠다고 나섰다"고 맞받았습니다.

한반도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 보복에 정부가 마땅한 대응카드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전술핵 재배치 논란으로 한중 관계는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관련기사

교묘하고 치밀한 중국의 사드 배치 보복…다음 표적은? 도 넘은 사드 보복에도 대응책은 반년 넘게 "검토중" 사드 갈등 계속됐지만…정부, '방어막' 없이 가속 페달 범여권 "한한령은 문재인 탓"…3야 "중국 도 넘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