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기표 비서관 '의혹의 땅'…맹지 매입 1년 뒤 인근 개발

입력 2021-06-26 18:41 수정 2021-06-26 19: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90억 원대 부동산을 보유한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50억 넘는 대출을 받았단 소식, 어제(25일) 전해드렸습니다. 일반인은 엄두도 못낼 '영끌 투자'를 했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김 비서관의 땅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김 비서관은 2017년 도로가 연결돼 있지도 않은 맹지를 사들였습니다. 그런데 불과 1년 뒤, 근처 부지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김 비서관의 해명까지 포함해서, 서준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소유한 경기도 광주의 한 땅입니다.

도로가 닿지도 않는 맹지입니다.

[인근 주민 : 여기는 비어 있는 땅, 여기 사시는 주민들이 텃밭 조금씩 일궈 가지고 하는 정도고…]

그런데 인근 약 1km가량 떨어진 송정지구 개발사업 단지의 분위기는 좀 다릅니다.

포클레인 등 중장비가 동원돼 도로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사가 한창인 송정 개발지구입니다. 이곳에서 김 비서관이 매입한 땅까지 얼마나 가까운지 확인하기 위해, 이 차를 타고 이동해보겠습니다.

저희가 오면서 길도 해메고, 신호도 두 번이나 걸렸는데 이곳까지 오는 데 걸린 시간은 단 5분3초였습니다.

김 비서관이 해당 땅을 구입한 것은 2017년 6월입니다.

경기도가 광주시의 송정지구 개발 계획을 인가한 것은 2018년 8월.

김 비서관이 토지를 구입한 지 약 1년 만에 개발이 본격화 된 겁니다.

김 비서관은 해당 땅 1500여 제곱미터, 약 480평을 4908만 원에 신고했습니다.

단순 계산하면 평당 약 10만 원 정도입니다.

인근 부동산에선 해당 임야가 개발이 어려워 거의 매매가 되지 않는 땅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과거 외지인들이 개발 호재를 노리고 드나들던 곳이라고 합니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 : 2017년에 그 땅을 기획부동산에서 잘라서 판 것이 많아요. 그때 그 당시에 몇만 평을 백몇 명이 나눠서…]

이에 대해 청와대는 "김 비서관이 지인의 요청으로 매수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해당 토지 등은 모두 신속히 처분하고자 협의중에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관련기사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89억 부동산에 빚이 54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