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89억 부동산에 빚이 54억

입력 2021-06-25 20:14 수정 2021-06-25 20: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위 공직자 재산이 공개될 때마다 구설에 오르는 인물이 생기죠. 이번엔,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 비서관 입니다. 89억 원 상당의 부동산을 갖고 있는데, 빚도 54억 원을 진 채였습니다. 절대로 빚 내서 부동산 사지 말라고 하는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와 안 맞는 거 아니냐 하는 지적입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상가 2채를 가지고 있는 서울 마곡동의 건물입니다.

5호선 발산역에서 1분 거리고, 대학병원 바로 옆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고위공직자 재산내역에 따르면 상가 2채의 공시가격은 모두 65억여 원.

김 비서관은 이밖에도 경기도 분당에 아파트와 경기도 광주의 근린생활시설 등도 갖고 있습니다.

부동산만 89억 원에 이르는 겁니다.

그런데 재산내역을 살펴보니 은행 등에서 54억여 원을 빌린 채무기록도 눈에 띕니다.

상가구입 자금 대부분을 대출로 마련한 걸로 볼 수 있습니다.

투기 근절을 외치며 빚내서는 부동산을 살 수 없도록 막아온 게 현 정부의 정책 기조입니다.

따라서 청와대에서도 중책인 반부패비서관이 재산 내역상으론 정부 정책 기조와 맞지 않는단 지적이 나옵니다.

김 비서관은 변호사로 일하며 얻은 수익과 대출로 산 부동산이라며 주택은 한채만 빼고 처분했고, 상가에 대해서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김 비서관이 상가를 금세 정리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합니다.

[건물 관계자 : 진작에 내놓은 걸로 알아요. 안 팔려서 문제겠죠. 물건을 내놔도 안 나가고 있는 거예요.]

오늘(25일) 재산이 공개된 공직자들은 지난 3월 이후 임용됐거나 퇴직한 이들입니다.

이에 따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산도 공개됐는데 모두 71억여 원을 신고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이중 53억여 원인 서울 서초구 주상복합을 포함해 재산 대부분이 부인 김건희 씨 명의였습니다.

윤 전 총장 본인 재산은 예금 2억여 원이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