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예방접종 안 한 미취학 아동 6000명…정부, 조사 착수

입력 2016-02-24 22: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6살 이하 미취학 아동 가운데 필수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아동이 6천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보건당국은 이 가운데 일부를 추려 혹시 부모의 학대가 있는 건 아닌지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생후 9개월 된 딸에게 장난감을 던져 숨지게 하고, 7개월 된 아들을 때려 두개골 골절상을 입히는 등 올 들어서도 아동학대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 아동학대 사망 피해자의 65%가 6세 이하 미취학 아동이었습니다.

[강현아 교수/숙명여대 아동복지학부 : 학교에 가는 경우에는 학교 선생님 눈에 띄는 경우가 많은데 (영유아는) 주로 가정에 있기 때문에 발견이 더 어렵습니다.]

질병관리본부 집계 결과 미취학 아동 가운데, 약 3만 명가량은 필수 예방접종을 한 기록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중 해외에 거주하면서 예방접종을 했거나 전산 오류 등 허수를 빼면 6000명 정도가 필수 예방접종을 맞지 않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 영유아 건강검진을 제때 하지 않고 양육수당을 신청하지 않는 등 여러 가지가 동시에 나타난다면 아동학대 가능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해당 사례를 찾아 이르면 다음 달부터 방문 조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사흘 이상 결석하면 수사 의뢰…교육부, 매뉴얼 마련 감시망서 빠진 채…'그림자조차 없는' 아이 또 나오나 손길 기다리는 아이들…"대책 쏟아지지만 인력 부족"잇단 친부모 아동학대 사건…사회 안전망 보완책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