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리아 화학무기 이관안', 안보리 결의안 두고 난관 부딪혀

입력 2013-09-11 20: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 번 해본 말이 외교 묘수로 바뀐' 시리아 보유 화학 무기의 국제 이관 안이 예상과는 달리 진전이 늦어지고 있다.

화학 무기에 대한 시리아 정부의 권리 포기 및 이양 안은 러시아가 정식 제안한 안으로 시리아 정부군에 대한 미국의 응징 타격 방침을 둘러싼 위기를 극적으로 완화한 것처럼 보였으나 새로운 난국에 봉착했다.

러시아가 미국과 프랑스가 요구하고 있는 조건 불이행 시 "아주 엄중한 결과"가 따른다는 내용의 구속력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프랑스 대통령 측근에 따르면 러시아는 결의안 내용이 군사 행동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8월21일의 독가스 공격 당사자가 시리아 정부이며 책임자들을 국제형사 법정에 세우는 것도 반대하고 있다.

시리아에게 몇 차례 당한 '시간벌기 덫'에 걸리지 않도록 미국과 프랑스는 시리아 화학 무기 해체 사실의 확증을 결의안에 명시하고자 하였지만 러시아는 10일 밤 이를 거부했다.

이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시리아의 약속 이행과 해체 사실을 확보할 것인가가 외교전의 현안이 된 것이다.

시리아 화학 무기 국제 이관 안은 당초 9일 미국의 존 케리 국무장관이 런던에서 윌리엄 헤이그 외무장관과 공동 기자회견 중 시리아가 어떻게 하면 미국 공격을 피할 수 있느냐는 기자 질문에 '불쑥' 내놓은 복안이었다. 이 발언이 알려지자 미 국무부는 부랴부랴 케리 장관의 말은 '수사적' 차원에 준한다고 방패막을 쳤다.

그러나 한 시간 뒤 러시아 외무부가 이를 정식 제안하면서 국제적 묘수가 됐다.

(뉴시스)

관련기사

시리아 '외교적 해결' 급물살…오바마 "공습 준비는 유지" 시리아 "화학무기 폐기안 환영"…미 "진정성 믿기엔 일러" 시리아 여론전 급해진 오바마 … 하루 6차례 인터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