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민구 "한반도 사드, 미국 MD체계와 정보공유 안해"

입력 2016-07-20 11:30

"사드로 북 미사일 1,000기 완벽히 막기엔 제한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드로 북 미사일 1,000기 완벽히 막기엔 제한적"

한민구 "한반도 사드, 미국 MD체계와 정보공유 안해"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20일 한반도 사드 배치가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MD)의 편입을 염두에 둔 결정이라는 지적에 대해 "사드배치가 MD 참여와 편입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적극 부인했다.

한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긴급현안질문에 참석, '사드가 사실상 미국 MD체계 편입될 것이라는 시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한 장관은 '한반도 사드가 미국 MD체계에 정보공유를 하게 돼 있다'는 김종대 정의당 의원의 주장과 관련, "사드는 오로지 한반도 내에서 대한민국을 방어하기 위한 체계"라며 "미국이 말하는 MD는 미사일체계, 요격체계, 지휘통제체계 3가지로 구성되는데 한국의 사드는 한-미간 정보가 공유되지 않도록 돼 있다"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북핵 방어와 관련한 사드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북한이 1,000기의 미사일을 발사한다고 했을 때, 우리의 패트리엇과 사드로 이어지는 다층방어망체계에 의해서 매우 높은 수준의 요격을 성공시킬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북한이 미사일 1,000여기를 동시 다발적으로 발사했을 때 사드체계로 효과적인 방어가 가능한가'라는 김 의원의 질문에는 "군사적으로 100% 완벽하다는 표현을 쓰기에는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사드' 긴급 현안질문…야당 vs 정부, MD 편입 공방 경찰 "성주 충돌, 외부세력 개입 확인"…주민들 '격앙' 북, 탄도미사일 3발 발사…'사드 반발' 무력시위 행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