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보복에 제주 피해업계 "신정부, 사드국면 전환 기대"

입력 2017-03-13 13: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드보복에 제주 피해업계 "신정부, 사드국면 전환 기대"


사드보복에 제주 피해업계 "신정부, 사드국면 전환 기대"


중국의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보복이 노골화되면서 경제적 타격에 노출된 제주 지역 일부 관광업계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따른 신정부가 사드 국면을 전환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13일 제주도가 발표한 '중국의 한국 관광 금지에 따른 일일동향'에 따르면 지난 12일까지 제주 여행을 취소한 중국인 관광객은 11만7708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처음 조사가 실시된 지난 6일까지 11만1089명이 취소한 이후 꾸준히 늘어 6700여명이 더 증가한 수치다.

중국 정부는 자국 여행사를 상대로 오는 16일 이후 방한 단체 광관객에 대해 취소 또는 국내 지역이나 다른 국가로 목적지를 변경하도록 하는 등 보복 압박을 노골화하고 있다.

이때문에 제주를 여행하려는 중국인들은 자국 항공편 취소·운휴(14개 도시 86편) 및 크루즈선 제주기항 취소(3월16~12월31일 사이 총 157회) 등의 조치에 방문 계획이 막히고, 비자 발급 어려움 등의 이유로 방문 일정을 취소하고 있는 모습이다.

관련 주요 사례를 보면 지난 11일 오후 1시께 제주에 온 국제크루즈선인 코스타 세레나호(1만1000t급)가 제주항 외항에 기항했으나, 중국인 관광객 3400명은 배에서 내리지 않았다.

또 오는 18일 제주를 방문해 유채꽃걷기에 참가하려던 중국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 도보동호회 200여명이 참가 계획을 돌연 취소했다. 이들은 사드사태 이후 비자가 발급되지 않아 참가가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중국여행사는 4월 열리는 제주 왕벚꽃축제 여행 상품 판매를 중단하면서 중국인이 발길을 돌리고, 낚시 관련 제주 방문 예정이던 중국인 17명도 일정을 미뤘다.

제주의 해안 절경을 느끼며 달리는 제주관광협회 주관 국제마라톤에 참가 신청한 중국인 중 일부도 취소 환불을 요청하는 등 연일 불참을 통보하면서 면세점·숙박업·카지노·전세버스 등 관련 관광업계가 울상이다.

이에 피해 업계에선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따라 앞으로 출범하게 될 신정부에서 어려움을 타계할 정책을 마련해주길 기대하고 있다.

주요 관광업계는 "중국인들이 발을 끊으면서 피해가 심각하다"며 "신정부가 조기에 들어서 외교적으로 사드 국면을 전환해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한편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지난 11일 '대선 앞둔 한국, 외교 변화 얼마나 클까'라는 사평(社評)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청산이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그가 했던 일이 잘못됐다면 이 또한 다시 고려하고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 사드 정책 변화를 얘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탄핵 결정' 사드에 어떤 영향?…미국·중국 '입장 차' 환불소송 패소·전자상거래 배제…롯데, 중국서 잇단 수난 포스코, 중국 수출 전기강판 반덤핑 관세 부과에 행정소송 중국 한국관광금지령 일주일…인천공항, '중국인 증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