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공·전임의 278명에 업무개시명령…교수들은 집단성명

입력 2020-08-29 20: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집단휴진에 나선 전공의 등 278명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렸습니다. 어제(28일) 전공의 10명을 경찰에 고발한 데 이어, 또 한 번 강한 후속조치가 이뤄지자 의대 교수들도 강경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반발해 집단휴진에 참여한 전공의와 전임의들에게 정부는 개별적으로 업무에 복귀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윤태호/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 집단휴진에 참여한 278명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했으며, 비수도권 수련병원 10개소에 대해서도 추가현장 조사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정당한 이유 없이 이 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의사 면허가 정지되거나 징역·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실제로 어제 업무개시명령 위반 혐의로 전공의 10명을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그러자 고발된 전공의가 소속된 의대의 교수들이 집단 반발했습니다.

가천의대 교수들은 고발을 철회하라는 성명을 냈고, 연세의대 학장은 교수들에게 긴급 서신을 보냈습니다.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 등을 강행한다면 세브란스 병원의 진료 축소와 단계적 파업, 교수 사직서 제출 등 강경 대응을 준비하겠다는 내용입니다.

한양대 의대 교수들은 정부가 고발한 전공의 중 1명은 코로나19 환자를 진료하다 확진자에 노출돼 자가격리 중이었는데 복귀하자마자 고발당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한양대가 제출한 무단결근자 명단을 토대로 고발했고, 자가격리 중이었는데 무단결근으로 명단이 제출됐다면 고발을 취하하겠다고 했습니다.

관련기사

'명령서' 안 받으려 휴대전화 꺼…교수들도 '휴진' 움직임 "의사 없으니 딴 데 가라"…응급실 못 찾아 2명 사망 [인터뷰] "'밥그릇 지키기' 일부 동의…잘못된 방향으로 불만 표출, 아쉬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