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일, 유엔 인권이사회서 '위안부 문제' 놓고 충돌

입력 2021-02-25 08:07 수정 2021-02-25 10: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한국과 일본이 '위안부' 문제를 두고 공방을 이어갔습니다. 3년 만에 유엔 인권이사회에 복귀한 미국은 바이든 미 행정부의 북한 인권 중시 기조를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황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대표부는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양국 정부는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이 문제와 관련해 비판을 자제할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달 서울중앙지법이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손해 배상하라고 한 판결에 대해 "명백하게 국제법과 양국 합의에 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한국 대표부는 분쟁 속에서 자행된 성폭력이란 보편적 인권 침해 문제라는 점을 강조하며 인권 이사회에서 언급할 수 있는 내용인 점을 설명했습니다.

또, 합의를 고려해 정부가 나서서 추가 청구는 하지 않지만, 피해 당사자들의 문제 제기를 막을 수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한편, 유엔 인권이사회에 3년 만에 복귀한 미국은 북한 인권 결의에 대한 지지를 촉구했습니다.

[토니 블링컨/미국 국무장관 : 이 회의에서 시리아와 북한 등의 인권 침해를 포함한 전 세계의 관심사를 다루는 결의안을 지지할 것을 촉구합니다.]

북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트럼프 전 행정부는 북한 인권 문제를 거의 제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북한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역사왜곡에 '게임이론'?…미 경제학자도 램지어 규탄 '전범기 두른' 영국 일식업체…일본 정치권까지 '옹호' 케임브리지대 "렘지어 논문 수정할 것"…일파만파 램지어 사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