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기 난사 충격 벌써 잊었나'…미국 하원, 총기규제 완화법 가결

입력 2017-12-07 09:47

총기소지자 이동 편하게 법 개정 추진…민주 "뻔뻔하다, 꼼수" 비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총기소지자 이동 편하게 법 개정 추진…민주 "뻔뻔하다, 꼼수" 비판

'총기 난사 충격 벌써 잊었나'…미국 하원, 총기규제 완화법 가결


불과 한두 달 전 발생한 라스베이거스·텍사스 총기 난사 사건의 충격이 여전한 가운데 미국 연방 하원이 공화당의 주도로 총기규제 완화법을 통과시켰다.

6일(현지시간) AP통신과 미 의회 전문지 더 힐에 따르면 미 하원은 이날 다수당인 공화당이 입법 추진한 '컨실드 캐리'(concealed carry) 완화 법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231대 반대 198로 가결했다.

'컨실드 캐리'는 공공시설에서 가방 등에 총기를 넣어 남에게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휴대하는 것을 일컫는다.

지금까지 총기 소지자는 거주하는 주(州)에서 '컨실드 캐리' 허가를 받았더라도 여행 등을 위해 다른 주로 이동할 때는 해당 주의 허가증도 받아야 했다.

이 법이 발효하면 앞으로는 허가를 갖고 있는 사람의 경우 다른 주의 허가증을 받지 않아도 자유로운 총기 소지가 가능해진다.

이날 표결에서는 공화당에서 반대표가 14표 나왔지만, 민주당에서 중도파 6명이 당론을 이탈해 찬성표를 던졌다.

이 법안은 향후 상원에서도 격렬한 논란을 빚을 전망이다.

공화당은 최근 잇따른 총격사건 이후 의회에 발의된 '총기 구매 희망자 신원조회 강화 법안'에다 컨실드 캐리 법안을 포함해 처리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상원에서 법안을 필사적으로 저지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앞서 민주당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하원 원내대표는 "컨실드 캐리 완화는 전미총기협회(NRA)가 그동안 1순위로 처리되길 희망해온 법안"이라며 "공화당이 뻔뻔스럽게 NRA에 가장 큰 크리스마스 선물을 주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제럴드 네이들러(뉴욕) 의원은 "민주당이 찬성하는 신원조회 강화 법안과 하나로 묶어서 처리하겠다는 것은 민주당이 반대표를 던지게 하려는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신원조회 강화 법안 처리를 막으려는 꼼수라는 것이다.

NRA는 미 최대 로비 단체로, 지난 대선에서 총기소유 옹호론자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지지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가스총 자해 아닌 '불법 개조 총기' 사용…경찰 수사 확대 살인미수 용의자, 불법 가스총 자해…총기 관리 또 구멍 미국 테러·총기경계 속 추수감사절…뉴욕선 91년째 퍼레이드 정박한 어선에서 권총·실탄 또 발견…구멍 뚫린 부산항 미국 캘리포니아 초등학교서 총기난사…최소 5명 사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