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소남 공천헌금 보고에 MB 미소" 김백준 진술서 공개

입력 2018-08-07 1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랜만에 이명박 전 대통령 재판 소식 좀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이 전 대통령이 지병 때문에 병원에 입원했다는 소식을 잠깐 다뤘죠. 건강악화를 이유로 서울대병원에 입원했다가, 지난 3일 퇴원하고 구치소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는 오늘(7일) 첫 재판에 참석했는데, 오늘 재판은 김소남 전 한나라당 의원 뇌물 관련 재판이 진행됐죠?
 

[최종혁 반장]

그렇습니다. 일단 혐의 내용부터 설명드리면, 이 전 대통령이 2008년 당시 17대 총선 비례대표 공천 대가로 김소남 전 의원으로부터 2억 원을 받는 등 총 4억 원을 수수했다는 것인데요. 검찰이 오늘 '집사'로 불린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자필로 적은 진술서를 공개한 겁니다. 지난 1월 30일 작성된 자술서에서 "2008년 3~4월쯤 김소남 의원으로부터 청와대 앞 도로에서 5000만 원씩 4번에 걸쳐 합계 2억 원을 받아 대통령의 재산을 관리하는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에게 전달했다"고 한 겁니다.

[앵커]

2억 원을 전달하는 과정도 아주 상세하게 묘사를 했다면서요. 첩보영화를 보는 듯한 장면이었어요.

[신혜원 반장]

그렇습니다. 현금 2억 원을 모두 1만 원권으로 준비해 5000만 원씩 모두 4차례 전달했다는 것인데요. 김소남 전 의원이 청와대 근처에 도착해서 "저 왔습니다" 전화하고 기다렸다는 겁니다. 그러면 자신이 청와대 연무관 쪽에서 차를 타고 나와 서행하면서 창문을 스르륵 내리면, 김 전 의원이 돈이 든 비닐봉지를 차 안으로 밀어넣었다는 것이죠. 그러면 그 돈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에게 전달했다는 것이고요.

[앵커]

중요한 것은 그 모든 과정을 이명박 전 대통령은 과연 알고 있었느냐! 하는 점일 텐데…

[신혜원 반장]

네, 그렇습니다. 김백준 전 기획관이 "이병모에게 이야기 들으셨죠?"라고 물으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알아 들었다는 투로, 고개를 끄덕였다는 겁니다.

[앵커]

증언만 놓고 보면 이심전심이었다는 거군요. 그렇게 공천헌금이 건네졌고, 실제 김소남 전 의원이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 7번이 됐어요. 결과적으로는 헌금이 통한 셈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네요.

[고석승 반장]

검찰이 그런 공천 요청을 이 전 대통령에게도 전달했느냐"고 묻자, 김백준 전 기획관은 "했다. 대통령 취임 전 최시중, 이상득, 천신일 등 핵심 멤버들이 공천자 선정 회의를 했고 그 과정에서 천신일이 김소남을 적극 추천했다"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2008년 3월쯤 "김소남이 공들이고 있다"고 보고하자 MB가 미소 지으며 고개를 끄덕였다는 것이죠. "공천을 받을 거다"라는 긍정의 의미로 해석했다는 겁니다. 김 전 기획관이 자신이 생각해도 김소남 전 의원이 비례 7번을 받을 사람이 아니었다고 했답니다.

관련기사

'집사' 김백준 입에서 술술 흘러나온 'MB 뇌물 리스트' 수감 중이던 MB, 병원 입원…수면장애·당뇨 관련 진료받아 'MB국정원 자금상납 통로' 김백준 무죄·면소…"공소시효 지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