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몸에도 좋고 맛도 좋고…'봄 전령사' 고로쇠 수액 채취

입력 2014-02-02 19: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모레(4일)가 봄의 들머리, 입춘입니다. 남부지방에서는 초봄이 돼야 맛볼 수 있는 달착지근한 고로쇠 수액 채취가 벌써 시작됐습니다.

광주총국 정진명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좁은 산길을 따라 올라가자 고로쇠 나무가 나타납니다.

구멍을 뚫자 수액이 한 방울씩 떨어지더니 호스를 따라 산 아래 집수통으로 흘러내립니다.

장성 백양 고로쇠는 일교차가 큰 백암산의 영향으로 다른 지역보다 2~3주 이상 빨리 채취가 시작됐습니다.

고로쇠 나무는 추운 날씨에 물을 비축했다가 기온이 올라가면 내뿜기 때문입니다.

[정동일/전남 장성군 북하면 : 돌이 많은 이런 너덜겅 (돌이 많이 깔린 비탈) 지역에서 채취량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고로쇠는 뼈에 좋은 물, '골리수'라는 이름에서 비롯됐습니다.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위장병과 관절염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8리터 한 통이 5만 5천 원에 팔려 나가는 고로쇠 물은 농한기 농가의 짭짤한 소득원입니다.

최근에는 정제와 살균, 주입 장치 등을 갖춘 기계를 설치해 보름 이상 유통기한을 늘렸습니다.

[이동형/남창고로쇠 영농법인 : 나무에 구멍을 뚫었을 때 이물질이 들어갈 수도 있었는데 (기계로) 이렇게 하다 보니까 소비자들이 마시기 좋은 물이 된 거 같습니다.]

봄을 알리는 고로쇠 물은 3월 말까지 채취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영상구성] 겨울의 기억 저편으로 피부 노화의 원인 눈길…간단하지만 알짜 정보들 매달 마지막 수요일엔 '문화가 있는 날'…영화표 할인 헬멧 쓴 다프트 펑크 '5관왕'…그래미상 시상식 풍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