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증인 신청 80%가 대통령측…절반 이상 '무의미 기각'

입력 2017-02-22 2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전해드린대로 박 대통령 측은 오늘(22일)까지도 무더기 증인 신청을 했습니다. 저희 JTBC 취재진이 이번 탄핵심판의 증인 신청을 전수조사 해봤더니 80% 가량은 대통령 측에서 신청한 사람들었습니다. 그런데 대통령 측이 신청한 증인 중 60% 정도는 기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채택되지 않았다는 것이죠. 의미없는 증인 신청을 무더기로 해왔다는 얘기입니다.

이서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은 지난 1월 3일부터 시작됐습니다.

지난 20일까지 신청된 증인은 모두 67명이었습니다.

대통령 측이 오늘 새롭게 신청한 20여명을 제외한 숫자입니다.

이 중 대통령 측이 52명을 신청했고, 국회소추위원단이 신청한 증인은 7명이었습니다. 나머지 8명은 양측이 공통으로 신청했습니다.

그런데 대통령 측이 신청한 52명 중 채택된 증인은 21명으로 절반에 못 미칩니다. 이 중 8명은 출석하지도 않았습니다.

대통령 측이 신청한 증인 중 절반 이상에 대해 헌재가 무의미하다고 판단한 겁니다.

특히 대통령 측이 증인신청을 반복할 때마다 헌법재판소가 시간을 투입해 채택 여부를 결정해야 했고, 그마저도 불출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통령 측은 그동안 헌재의 신속 심리가 불공정하다고 주장하면서 무더기로 증인 신청을 해왔습니다.

관련기사

"주심 재판관 기피 신청, 심판 지연 목적" 15분 만에 각하 대리인단 막말에 "언행 조심하라" 이정미 대행 강력 경고 대통령 측, 내부조율 없이 무더기 증인신청…모두 기각 대리인단 거친 말에 "이런 재판 처음 본다"…노림수는? 헌재, 최종변론일 27일로 연기…'3월 둘째주 선고' 무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