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플러스] 설에도 '농성'…대학 청소노동자, 캠퍼스 합동차례

입력 2018-02-17 21: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부 대학들이 최근 청소 노동자들을 아르바이트생으로 바꾸려 해 갈등이 커지고 있습니다. 노동자들은 설 연휴에도 24시간 농성을 이어갔고 차례도 캠퍼스에서 지냈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16일) 오후 서울 동국대 본관 로비입니다.

이 대학 청소 노동자들이 합동 차례를 지냅니다.

[맹애희/서울 동국대 청소노동자 : 돌아가신 조상님보다 살아있는 우리가 살아야 되니까 명절에 못 가는 거죠.]

동국대 청소 노동자들은 지난 달 29일부터 본관 로비와 총장실 앞 복도에서 24시간 노숙 농성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 측이 퇴직한 청소 노동자 8명의 자리를 근로 장학생으로 채우겠다고 밝히자 노동자들이 파업에 들어간 것 입니다.

서울 연세대 경비, 청소노동자들도 지난 달 16일부터 총장실이 있는 본관을 점거했습니다.

평소처럼 일을 하면서도 돌아가면서 24시간 농성 자리를 지키는 것입니다.

역시 학교 측이 퇴직자 31명의 자리를 충원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커졌습니다.

[이경자/서울 연세대 청소노동자 : 비용 절감이면 윗선부터 절감을 해야지 어째서 명문 사학인 이 학교에서 최하위직 노동자들에게 비용 절감을 해야 하는 건지…]

학교 측은 등록금이 수년 째 동결돼 긴축재정을 하고 있을 뿐 노동자들의 일자리만 줄이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2016년 기준 연세대는 5300억원, 동국대 760억원의 적립금을 쌓아두고 있습니다.

대학 측은 적립금의 경우 연구나 장학금 등 용도가 정해져 있어 인건비로는 활용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앞서 같은 논란에 휩싸였던 홍익대와 고려대는 청소 노동자 구조조정 방침을 철회했습니다.

관련기사

한국GM 노조 "일방적 폐쇄 안돼"…연대파업도 검토 서울대, 청소·경비용역 근로자 760명 정규직 전환 월급 190만원 넘는 경비 등도 일자리안정자금 지원…210만원까지 노동자 수백명에 용변기 하나…갈 길 먼 비정규직 처우 여성 청소노동자 260명에 용변기 '1대'…열악한 휴게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