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건 미 특별대표 주중 방한…비핵화·남북협력 제재면제 논의

입력 2018-12-16 12:49

한 달만의 워킹그룹 대면회의 개최…'교착상태' 비핵화 협상 해법 모색
철도 착공식·이산가족 화상상봉 등 남북협력사업 제재면제 협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 달만의 워킹그룹 대면회의 개최…'교착상태' 비핵화 협상 해법 모색
철도 착공식·이산가족 화상상봉 등 남북협력사업 제재면제 협의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이번 주중 방한해 우리 측과 비핵화 협상 및 남북협력사업의 제재면제 등을 논의한다.

비건 대표는 이번 주 후반께 서울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나 한미 워킹그룹 2차 회의를 진행할 것으로 16일 전해졌다.

한미 간 비핵화와 남북관계, 대북제재 관련 사안을 조율하는 워킹그룹은 지난달 20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첫 회의를 열면서 출범했고, 이번에 한 달 만에 다시 대면 협의를 갖는 것이다.

한미는 지난 7일 워킹그룹 실무 화상회의를 열고 남북관계 및 북미관계 동향을 점검한 바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우선 교착상태가 길어지고 있는 북미 비핵화 협상의 상황을 평가하고 돌파구 마련을 위한 해법이 모색될 전망이다.

북미는 지난 10월 7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협의 이후 본격적인 협상을 갖지 않고 있다.

북한과 미국은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간 고위급회담을 지난달 8일 뉴욕에서 열기로 했다가 연기한 뒤 1개월 이상 지나도록 다시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지난 3일 판문점에서 앤드루 김 미 중앙정보국 코리아미션센터장과 김성혜 노동당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으로 추정되는 북측 인사 간 회동이 있었지만, 본격적인 협상이라기보다는 연말에 사임하는 앤드루 김 센터장이 북측에 후임을 소개하는 성격이 더 커 보였다는 게 외교 소식통의 전언이다.

협상이 이처럼 소강상태를 보이는 것은 북한이 미국의 협상 제안에 응하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북한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등 자신들의 조치에 미국이 '제재완화' 등 만족할만한 조치로 화답하지 않고 있다는 불만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지금의 정체 국면이 더 길어지면 협상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만큼 한미는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조속히 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이 불발된 배경에 대한 서로의 인식을 공유하고 내년 1∼2월로 추진되고 있는 2차 북미정상회담 등 비핵화 협상에 미칠 영향에 대한 평가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미는 또 오는 26일로 예정된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등 남북 협력사업의 제재면제에 대해서도 협의할 전망이다.

착공식 행사 자체는 대북제재 대상이 아니지만, 행사를 위해 올라가는 물자들은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미국과의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

또 이산가족 화상상봉, 북한 양묘장 현대화, 남북 간 국제항공로 신설 등 사업에서도 대북제재에 저촉되는 부분이 있다면 이를 제재에서 면제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산가족 '화상상봉'도 파란불…미 '제재 제외' 긍정 반응 남북 철도·도로 연결 '상징적 착공식'…26일 개성서 개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