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정부 자원외교 또 실패…유연탄광 투자 176억 손실

입력 2014-10-21 20:57 수정 2014-11-20 21: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자원외교 실패 사례들이 잇따라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광물자원공사가 남아프리카 유연 탄광에 투자했다가 170억 원대의 손실을 본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성문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광물자원공사는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블락플라츠 유연 탄광에 187억 원의 지분을 투자합니다.

하지만 3년 만에 176억 원을 손실 처리하고 투자금액의 94% 이상을 날렸습니다.

원탄의 탄질이 불량이었고, 사업을 추진하려던 지역 대부분이 습지 보호 구역으로 묶여 있던 것을 몰랐던 겁니다.

[오영식 의원/새정치연합·산업위 : 세금 꼬박꼬박 내는 국민들이 무슨 죄가 있습니까? 만약 이 회사가 여러분 회사라면 이렇게 투자 의사결정을 하겠습니까?]

[고정식 사장/한국광물자원공사 : 의원님의 지적 사항에 대해서는 저도 의견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천문학적인 손실을 본 멕시코 볼레오 동광 사업을 비롯한 자원외교 실패에 대한 성토가 쏟아졌습니다.

볼레오 동광 사업에선 국내 기업 컨소시엄이 미납한 투자금 420억 원을 광물자원공사가 대납한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이진복 의원/새누리당·산업위 : (볼레오 동광 사업은) 처음부터 잘못된 문제예요. 이제는 어떻게 하면 최소한의 적자를 내느냐에 모든 초점을 맞춰 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 같아요.]

야당 측은 특히 이명박 정부에서 지식경제부 장관을 지낸 최경환 부총리도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증인 채택을 압박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MB정부 '부실 자원외교' 논란…"손실대금 2조 6천억" MB정부 자원외교 2조 '헛돈'…야 "사업실패 은폐 의혹" 박완주 "이명박 떳떳하면 국감증인 출석해야" [앵커브리핑] 4대강과 '하마'…'돈' 먹고 '재앙' 낳았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