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농단 연루 의혹' 장·차관만 7명…경제 부처 혼란

입력 2017-02-16 08: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문화체육관광부 말고도, 최순실 국정농단 연루 의혹으로 특검이나 검찰 조사를 받은 경제 부처 장·차관급 인사가 7명이나 되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해당 부처의 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정농단 특검 수사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만으로도 고위공직자로서 부적절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부처 내부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이던 2015년 안종범 당시 경제수석 지시로 삼성의 경영권 승계와 미르재단 설립에 관여했다는 의혹으로 조사를 받았습니다.

김학현 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이후 삼성물산 주식 매각 문제로,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역시 비선 진료 지원 의혹과 관련해 각각 참고인으로 특검에 소환됐습니다.

해당 부처 공무원들은 관련 고위 공직자들에 대한 수사가 어떤 후폭풍을 불러올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경제부처 공무원 : 우리가 했던 일들이 특정인의 이익을 위해 일한 것으로 돼 버리니까 직원들은 상당히 허탈해하는 게 사실입니다.]

이들 장·차관급 인사는 청와대의 지시 전달자일 뿐 국정농단 혐의와는 무관하다고 강조하지만 몇몇 공직자의 경우 정권 코드에 맞춰 적극적으로 움직인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정책 결정권이 있는 정무직 공무원인 장·차관이 단순 지시를 전달받아 처리만 했다고 주장하는 건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합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측 "고영태 녹음파일 2000개 듣자"…헌재 제동 고영태 "삼성, 내가 상대 못 해"…결국 정점은 최순실 삼성, 정유라 위해 '말 세탁' 의혹…지속적 지원 정황 "청와대, 미르재단 설립 관여"…전 행정관 진술 파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