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더민주 20대 첫 의총, 상시청문회법 재의요구 규탄

입력 2016-05-30 09: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더민주 20대 첫 의총, 상시청문회법 재의요구 규탄


더불어민주당은 20대 국회 개원 첫날인 30일 첫 의원총회를 열고 정부의 국회법 개정안(일명 상시청문회법) 재의 요구(거부권 행사)에 대한 당 차원의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더민주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개최한다. 우상호 원내대표가 주재하는 이날 의총은 20대 총선 당선인들이 모두 모이는 첫 자리다.

의총 안건은 ▲국회법 거부권 행사에 대한 규탄 ▲20대 국회에 임하는 다짐 ▲원구성 협상에 대한 보고 등이다.

당초 20대 국회 개원을 맞아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한 당 차원의 결의 정도의 자리가 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 27일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재의 요구안을 제출하면서 성격에 변화가 생겼다.

정부의 거부권 행사에 대해 강력 규탄하고 당 차원의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향후 대응책 마련에 무게중심이 쏠리게 됐다. 의총 날짜도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하루 이틀 앞당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정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당초에는 20대 국회가 개원하면서 우리들이 임해야 할 일들에 점검과 다짐의 자리가 될 예정이었다"면서 "하지만 재의 요구는 의회입법권에 대한 심대한 침해이기 때문에 의원들간의 인식을 공유할 필요가 커져 그 부분을 중심으로 논의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이 협치의 틀거리, 소통의 틀거리를 깬 부분이 있지만 똑같이 대응하는 건 맞지 않다"면서 "의총을 통해 정치적으로 충분히 항의하되, 서민경제활성화와 민생챙기기는 더욱 진력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더민주 "20대 국회 '전관예우 금지법' 강화 추진 할 것" 야, '반기문 대망론' 잇단 견제…여당행 겨냥 김빼기? 위헌론 vs 협치 불가론…여야 '청문회 활성화법' 격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