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민주당 경선 연기론…의원 93명에게 물어보니

입력 2021-06-01 19:53 수정 2021-06-01 21: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규정대로라면 민주당은 이번 달에 대선 후보를 뽑기 위한 경선을 시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당에선 경선 시기를 놓고 의견 차이가 큽니다. 현재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추격할 시간이 더 필요한 다른 주자들의 입장이 다른 겁니다. 그렇다면 민주당 의원들은 과연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저희 취재진이 물었습니다. 당 지도부와 장관을 겸하는 의원들, 또 앞서 특정 주자를 지지한다고 밝힌 의원들을 뺀 93명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결과는 이희정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기자]

[경선을 미루자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대선후보 경선 연기론에 대해 물었습니다.

입각해있는 의원들과 당 지도부, 그리고 특정 주자 지지를 공개선언한 의원을 뺀 93명이 대상이었습니다.

그 결과, 39명이 연기에 찬성한다고 답했습니다.

현행 규정대로 이달 중에 예비경선을, 8월에는 본 경선을 치르자는 의원은 23명이었습니다.

연기를 하자는 쪽에선 야당과 보폭을 맞춰야 한단 주장이 많았지만, 다른 이유도 적지 않았습니다.

[A의원 : (야당보다 후보 선출을) 두 달 먼저 하게 되면 아무래도 이제 공격을 많이 받을 거고. 여당은 컨벤션 효과라는 게 거의 없을 거고요.]

[B의원 : (백신) 1차 접종 집단면역 이게 시급한 과제이고, 부동산 문제 등이 어느 정도 가닥을 잡고.]

현행 일정 유지 쪽에선 규정을 바꾸는 데 대해 부담감을 표시했습니다.

[C의원 : (경선 연기 때문에) 당내에 분란이 되고 그것 때문에 논쟁이 되는 거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D의원 : 결국 4·7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낼 수 있도록 한) 그 당헌·당규 개정이 썩 좋은 평가를 듣지 못했으니까.]

이 밖에 15명은 답하지 않겠다고 했고 5명은 잘 모르겠다고 답했습니다.

당 지도부도 원론적인 입장만 밝힌 채 구체적인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여론조사 선두 이재명 지사 측과, 이낙연 전 대표나 정세균 전 총리를 미는 친문 진영 사이에서 일단 분위기를 보고 있는 겁니다.

지도부가 어떤 입장을 내든 양측의 반발이 불거질 걸 잘 알기 때문입니다.

특히 일부 친문 의원들은 대선 180일 전 대선후보를 뽑도록 한 당헌을 굳이 개정하지 않아도 주자 간 합의로 개정을 할 수 있다는 새로운 해석을 내놓으며 지도부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당 핵심 관계자는 하지만 "주자들이 합의를 해야 일단 논의가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난색을 표시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민주당 경선 연기? 등판은 언제? '빅2' 민감한 질문엔… 경선연기론, 이낙연 "당이 정리해야" 이재명계 "단호히 반대" [JTBC 여론조사] '민주당 경선' '윤석열 등판'…시민들 생각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