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참여정부 인사들 주장에 "기존 입장에 변함 없다"

입력 2013-10-10 15:36

참여정부 측 "초안 표제만 삭제" 주장에 반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참여정부 측 "초안 표제만 삭제" 주장에 반박

[앵커]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삭제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어제(9일)는 참여정부 인사들이 검찰의 중간 수사 결과를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는데요.

검찰에서 이에 대한 반응이 나왔다고 합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서복현 기자. 참여정부 인사들은 어제 회의록 초안이 표제만 삭제됐을 뿐 본문 자체는 남아 있다고 주장했는데 검찰이 입장을 밝혔죠?

[기자]

네, 검찰 반응을 짧게 말하면 "기존 입장 그대로다"입니다.

그러니까, 삭제된 초안을 복구한 것이 맞다는 중간 수사결과 내용에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은 건데요.

그러면서 "최종 수사 결과 발표 때 과학적인 입증을 통해 밝히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어제 참여정부 인사들은 불필요한 정쟁을 피하기 위해서는 검찰이 찾아냈다는 초안을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도 했는데요.

검찰은 이 역시 부정적인 반응을 내놨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회의록 초안이 "대통령지정기록물이나 대통령기록물이 아니라는 전제가 깔려야 하기 때문에 요구한다고 쉽게 공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검찰은 이번 달 말쯤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앵커]

오늘도 참여정부 인사들의 소환 이어지고 있지요?

[기자]

김정호 전 청와대 기록관리비서관이 오후 2시쯤 이곳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 나와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김 전 비서관을 상대로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되지 않은 이유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조사실로 들어 가기 전 김 전 비서관은 취재진 앞에서 "더 이상 노무현 전 대통령을 부관참시하지 말라"며 "검찰은 왜 확정되지 않은 사실을 공개하느냐, 국면전환이라는 정치적 목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전 비서관은 앞서 JTBC와의 통화에서 회의록 초안 삭제 의혹에 대해 "최종 결정된 것 외에는 쓰레기이기 때문에 폐기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참여정부 인사들 "표제만 삭제, 본문은 다 있다" 반박 검찰 "노 대통령 퇴임 전 정상회담 회의록 수정·폐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