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비판' 금태섭, 경선 탈락…총선 판세 영향 주목

입력 2020-03-13 07:44 수정 2020-03-13 13: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4·15 총선 관련 소식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모두 공천 후폭풍이 일고 있는데요. 민주당에서는 자신의 지역구 경선에서 탈락한 금태섭 의원이 선거 판세에 미칠 영향이 지금 관심입니다. 조국 전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했었고 이번 결정은 친문 당원들이 결집한 결과라는 분석인데요. 수도권 중도층 표심을 움직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전영희 기자입니다.

[기자]

[금태섭/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달 18일) : 이번 총선을 '조국 수호' 선거로 치를 수 없습니다.]

서울 강서갑은 이번 민주당 경선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금 의원은 조국 전 장관 임명에 반대하고, 공수처법 표결에도 기권하며 여권 내 친문세력과 대립했습니다.

조 전 장관을 적극적으로 옹호했던 김남국 변호사가 강서갑 출마를 선언하며, 경선이 '조국 대리전'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왔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민주당은 김 변호사를 경기 안산 단원을에 전략공천하고, 강서갑에서는 금 의원과 강선우 전 민주당 부대변인이 경선을 치르도록 했습니다.

승자는 강 전 부대변인이었습니다.

[최운열/민주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어제) : 서울 강서구 갑 강선우.]

이번 경선은 권리당원 50%, 일반국민 50%의 여론조사로 치러졌습니다.

친문성향의 당원들이 결집하면서 강 전 부대변인이 금 의원을 제쳤단 분석이 나옵니다.

강 전 부대변인은 지난달 "금 의원이 청문회 당시, 조 전 장관에게 만인이 보는 앞에서 딱지를 붙였다"고 비판했습니다.

금 의원의 탈락은 총선 판세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수도권 지역 중도층 표심이 움직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조국대전 논란이 다시 점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한편 지방선거 개입 의혹이 제기된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은 대전 중구 경선에서 승리했고, 이광재 전 강원지사는 원주갑 지역 공천을 받았습니다.

관련기사

미래통합당 "추경은 만능 아니다" 반대…총선 영향에 촉각 유승희 '경선 탈락' 반발…홍준표는 "대구서 무소속 출마" 안철수, 미래한국당 '통합 제안' 거부…"중도 길 가겠다" [맞장토론] 민주당, 비례연합정당 참여 시 중도층 표심은? "박근혜 옥중편지, 선거운동 아니다"…선관위 내부 결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