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긴급 안보정책회의 소집…공식 입장 아직 없어

입력 2013-12-13 11: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정부의 움직임도 긴박한데요, 청와대의 반응 알아봅니다.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남궁욱 기자, 긴급 국가안보정책 조정회의 관련 브리핑은 이뤄지지 않고 있나요?

[기자]

예, 그렇습니다.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긴급 국가안보정책조정회의는 오전 7시30분에 소집이 돼서 약 2시간 동안 진행됐습니다.

그러니까 오전 9시30분에 끝난 건데요.

아직까지 정확한 내용에 대해선 브리핑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국방, 통일, 외교 등 관련 부처 장관들이 참석해서 북한 관련 최고 수위의 정보를 점검했을 거란 점에서 앞으로도 공개 브리핑이 이뤄지기 쉽지는 않아 보이는데요.

다만 통일부나 국방부를 통해서 조만간 정부의 공식 입장이 나올 텐데요.

이 내용을 통해서 긴급 국가안보정책 조정회의에 다뤄진 정보가 단편적이나마 우회적으로 다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앵커]

보통 북한 급변사태 때는 대통령이 NSC를 주재하지 않나요?

[기자]

예, 그렇습니다. 북한 핵실험이나, 장거리 로켓 발사 때 역대 대통령들은 NSC, 즉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어서 대응책을 마련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NSC가 아니라 김장수 실장 주재로 긴급 안보정책 조정회의가 열린 건데요.

이런 차이가 북한 사태를 바라보는 우리 정부의 긴박감과도 관계가 있는 것인지는 아직 명확하게 확인되고 있지 않습니다.

[앵커]

그렇지만 박 대통령은 앞서 장성택 사태와 관련해서 북한 내부의 변화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죠?

[기자]

예, 지난 10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였는데요.

당시 박 대통령은 "북한이 김정은 권력 강화를 위해서 공포정치를 하고 있다"면서 "남북관계가 더욱 불안해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장성택 처형 사태가 이 같은 우려가 현실화하는 과정은 아닌지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중국 언론, 장성택 사형 소식에 촉각…"당국 일각 경악" 통일부 "북한 내 사태, 깊은 우려 갖고 예의주시" 장성택 사형, "북한군 특이 동향 없어"…경계 태세 유지 北 장성택 처형에 "북 주민들 반응 냉랭, 대량 탈북 일어 날 것" 전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