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세안 정상 필리핀 집결, 북핵·남중국해 논의…한·미·중·일 가세

입력 2017-11-12 17:19

문재인·트럼프·리커창·아베 등 참석…역내 현안 해법 외교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재인·트럼프·리커창·아베 등 참석…역내 현안 해법 외교전

제31차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정상회의가 오는 13일부터 이틀간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개최된다.

이 기간에 아세안+3(한국·중국·일본) 정상회의, 아세안 10개 회원국과 한국·미국·중국 등 총 18개국이 참여하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등도 함께 열린다.

지난 10∼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진행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무역 자유화와 경제통합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뤘다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서는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 남중국해 영유권 사태 등을 주요 의제로 논의한다.

아세안 회원국 정상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등이 참석한다. 이들 정상 대부분은 12일 아세안 창설 50주년 기념 갈라 만찬에 참석하는 등 외교전에 나선다.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정상은 아세안과의 별도 회의와 EAS에서 북핵 해결을 위한 공조 방안을 협의한다. 대북 제재 강화를 압박하는 미국·일본과 대화 병행을 촉구하는 중국·러시아의 마찰도 예상된다.

아시아 순방 중에 한·중·일 정상을 잇달아 만난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대북 제재 수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며 러시아의 도움도 기대했다.

EAS 성명에는 북한에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지난 2월 말레이시아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화학무기인 VX 신경작용제로 살해된 사건과 관련, 화학무기 사용을 비난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해 중국의 인공섬 건설과 군사기지화를 비판하는 미국, 일본, 베트남 등과 정당한 주권 행사라고 주장하는 중국이 맞설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베트남에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며 남중국해 분쟁 중재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중국이 필리핀의 손을 들어준 남중국해 영유권 국제중재 판결을 거부하며 분쟁 당사국 간 해결 입장을 고수하는 점을 고려할 때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을 수용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관측된다.

동남아시아에서 활동 기반을 넓히려는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세력과 60만 명 넘는 난민이 발생한 미얀마의 로힝야족 사태의 대응책, 역내 투자·교역 촉진과 경제협력 강화 방안 등도 이번 정상회의에서 논의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중 관계 복원 시동…문 대통령 내달 '방중'도 확정 한·중 정상, 사드 마침표 찍고 관계복원 공식화…"새 출발" 다짐 문 대통령, 베트남으로 향발…APEC 정상외교 시작 백악관 "베트남 APEC서 트럼프-푸틴 양자 공식회담 없을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