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역사교과서 논쟁 격화, 정국 급랭…예비비 편성 논란

입력 2015-10-20 15: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둘러싼 여야의 대치가 본격적인 이념대결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국정화를 위한 예산을 이미 확보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승필 기자! (네, 국회입니다.) 여야의 공방이 갈수록 격화되고 있네요.

[기자]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 뒤에 배후세력이 있다며 음모론을 꺼내 들었습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광우병과 천안함, 한미 FTA를 반대하며 뭉쳤던 세력들이 다시 나섰다고 주장했습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도 "광우병 시민단체들이 전면으로 나오기 시작했다"고 거들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위해 예비비 44억 원을 이미 지출하기로 한 것을 놓고 강도 높게 반발했습니다.

예비비는 국회의 사전 심의 없이 쓸 수 있기 때문에 야당의 반발을 무력화하기 위한 꼼수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정부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예산심의 전면 보이콧을 경고했습니다.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여야 지도부에게 청와대 회동을 제안했는데요. 논의가 진행 중인가요?

[기자]

누가 참석할지, 어떤 문제를 논의할지를 놓고 입장이 엇갈리면서 회동 일정이 확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미국 순방 성과를 설명하고 각종 법안 처리를 위한 야당의 협조를 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새정치연합은 박 대통령과 직접 대면한 자리에서 국정화 문제를 반드시 논의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회동 형식도 대통령과 여야 당 대표에 원내대표까지 참석하는 5자 회동이냐, 여야 원내대표는 빠진 3자 회동이냐를 놓고 조율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앵커]

청와대 인사에 대한 야당의 반응이 나왔나요?

[기자]

새정치연합은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교체와 관련해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한국형 전투기 사업 실패의 진짜 책임 진원지는 청와대"라며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과 청와대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압박했습니다.

관련기사

최경환 "국정교과서 예비비 편성, 절차상 문제 없다"…철회 거부 야당, 국정화 예비비에 '발끈'…"심의결정권 짓밟혔다" 새정치연합, 여당 3+3 회동 제안에 "언제든 만날 것" 원유철 "국정화, 다른 문제와 끼워팔기 안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