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취업난·집값·육아 걱정까지…결혼은 엄두도 못낼 일?

입력 2015-04-23 21: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연애와 결혼, 출산 이렇게 세 가지를 포기한 청년층을 말하는 이른바 '삼포세대'가 통계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결혼한 사람의 수가 크게 줄었습니다. 취업난에, 집값과 육아 걱정에, 도무지 결혼할 엄두를 못 내서라고 합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28살 송미혜 씨는 대학을 졸업하고 한 대학병원에서 사무직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번듯한 직장에 남자 친구도 있지만 송씨에게 결혼은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송미혜/성남시 정자동 : 취업 준비를 하면서 대학교 졸업도 늦어지고 취업 준비도 길게 해서요. 제가 결혼을 늦추는 것은 돈 문제가 가장 큽니다.]

지난해 전체 결혼 건수는 전년보다 5.4% 감소했습니다. 인구 천 명당 결혼 건수는 역대 최저치입니다.

이런 추세가 3년째 이어져 더 문제입니다.

특히 20대 후반 연령층의 혼인 건수가 전년 대비 10% 이상 줄어, 감소 폭이 가장 컸습니다.

이 때문에 첫 결혼 시기는 남자는 32.4세, 여자는 29.8세로 갈수록 늦어지고 있습니다.

결혼 자체가 줄고, 하더라도 늦게 하는 겁니다.

원인은 결혼에 대한 인식 변화입니다.

"꼭 결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최근 4년 새 7%가량 줄었습니다.

여기에 결혼 적령기의 남녀 인구도 갈수록 줄고 있습니다.

고령화가 심각해지는 가운데 취업난에 시달리는 젊은 세대의 결혼까지 줄면서, 우리 사회의 미래가 위태롭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혼인 건수 5년 만에 가장 큰폭으로 감소 부모 모시고 살까…자녀는 '긍정적'·부모는 '부정적' 결혼에 의문제기하는 미혼남녀들…40% "안해도 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