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위 의혹' 유재수 18시간 조사…검찰, 감찰 무마 의혹도 수사

입력 2019-11-22 07: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017년 금융위원회에서 근무할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유재수 부산시 경제 부시장이 어제(21일) 검찰에 소환돼 18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았습니다. 검찰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민정수석 시절 유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무마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수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오전 9시에 검찰조사를 받으러 나온 유재수 부산시 부시장이 다시 모습을 드러낸 건 오늘 새벽 3시쯤입니다.

혐의를 인정하냐는 질문에 아무런 대답없이 서울 동부지검을 빠져나갔습니다.

유 부시장은 지난 2017년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으로 일하면서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자녀 유학비와 항공권 등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유 부시장은 과거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을 받았지만, 징계 없이 국회 상임위 수석전문위원을 거쳐 부산시 경제 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때문에 유 부시장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는대로 검찰은 청와대 관계자들이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에 대해서 수사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지난 2월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관은 2017년 12월 민정수석실이 유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며 조국 전 장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검반장을 고발했습니다.

검찰은 지난달 30일 대보건설 등 업체 4곳을 압수수색하며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한편 부산시는 어제 인사위원회에 유 부시장 직권면직안을 상정해 의결했습니다.

의결안을 오거돈 시장이 결재하면 면직이 확정됩니다.

관련기사

'감찰 무마 의혹'…유재수 부산 경제부시장 사의 표명 검찰, '유재수 의혹' 금융위 압수수색…조국 전 장관 겨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