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300석 합의' 2주 만에…'의원 정수 확대론' 꿈틀꿈틀

입력 2019-05-07 21: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국회의원 정수를 지금의 300석으로 유지하면서, 비례대표를 늘리는 내용을 담은 합의안을 발표한 것이 2주 전이지요. 그런데 합의안과 달리 의석수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지역구를 줄이는 것은 안 된다"는 것에 여야를 막론하고 상당수의 의원들이 동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호남을 기반으로 둔 민주평화당은 연일 의원 정수 확대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박지원/민주평화당 의원 : 농어촌 지역은 인구가 줄어가는데, 만약 대표하는 국회의원마저 없으면 피폐화가 가속화될 것입니다.]

지난달 22일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 4당은 의원 정수 300석을 유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지역구를 225석으로 줄이고, 비례대표를 75석으로 늘리는 내용입니다.

그러면 지역구 28석이 줄게 됩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살리면서, 지역구 축소를 막기 위해 의원 정수를 더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지는 배경입니다.

민주당에서도 비슷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 중진 의원은 "지역구 축소 문제 때문에 결국에는 의원 정수를 늘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역구가 사라질 경우 일부 의원들이 선거제 개편안에 반대표를 던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정의당 역시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최석/정의당 대변인 : 국민의 의사가 그대로 전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했을 때 긍정적이라고 한다면 논의의 대상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각에서는 여야 4당이 여론을 의식해 300석으로 의원 정수를 묶어놓은 합의안을 발표하고, 뒤늦게 수정하려 한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황교안, 부산서 '민생투쟁 대장정' 돌입…눈물 보이기도 추경 예산안 6조7천억 쌓아놓은 채…'출구' 막힌 국회 '극한 대치' 민주-한국당, 지지율 3주 연속 '동반 상승' 한국당, PK서 전국 순회 재개…일찌감치 민심 선점 의도 광주서 "독재" 외치다 물 맞은 황교안…피신 뒤 일정 종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