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광주서 "독재" 외치다 물 맞은 황교안…피신 뒤 일정 종료

입력 2019-05-03 20:11 수정 2019-05-03 22:33

광주시민단체, 한국당 '5·18 망언' 등 비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광주시민단체, 한국당 '5·18 망언' 등 비판


[앵커]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자유한국당이 장외투쟁에 들어가면서 4월 임시국회는 '빈 손'으로 끝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패스트트랙에 태운 법안도 언제부터 논의를 시작할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한국당 지도부는 어제(2일) 대전·부산 등 경부선 라인의 도시를 방문한 데 이어, 오늘은 광주와 전주를 찾았습니다. 광주에서 '문재인 정부 독재'를 외치다가 황교안 대표가 일부 시민들로부터 물세례와 거친 항의를 받았습니다.

광주에서 강희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도착하기로 한 시각, 광주 송정역에 시민단체 회원 100여 명이 모였습니다.

[황교안 사퇴! 자한당 해체!]

시민들은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과 이에 대한 당 지도부의 미온적 대처를 비판했습니다.

황교안 대표가 나타나자 항의는 더 거세졌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자유한국당 당원 여러분. 자, 우리는, 우리는… 말씀 들어보세요, 말씀 들으세요]

[황교안은 물러가라! 황교안은 물러가라!]

소란 속에서 황 대표가 발언을 시작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공수처 설치는) 자기들 입맛에 맞지 않는 사람 치려고 하는 거예요. 그래서 이 정권이 독재정권으로 가고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성과 욕설도 쏟아졌습니다.

결국 20분 만에 행사는 마무리됐습니다.

[밀지 마! 밀지 마!]

곳곳에서 몸싸움이 일어나고, 일부 시민들은 황 대표를 향해 물을 뿌리기도 했습니다.

시민들에 가로막혀 한동안 움직이지 못하던 황 대표는, 경찰과 당원들의 보호를 받으며 역무실 안으로 몸을 피했습니다.

역무실 앞에서도 일부 시민들의 항의가 이어지자 한국당 지도부는 다른 쪽 문으로 빠져나가야했습니다.

황 대표의 취임 후 첫 광주 방문은 이렇게 끝났습니다.

전주행 열차를 기다리던 황 대표는 지역 간 갈등을 거론합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한 나라인데 지역 간에 갈등이 있었던 시절이 있었죠. 저는 정말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황 대표는 이번 5·18 기념식에도 참석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반발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당은 내일 서울 광화문에서 3주 연속 대규모 장외 집회를 열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황교안 "국민 분노, 청와대 담장 넘을 것"…전국 순회 집회 한국당, '삭발' 공식 투쟁 방식으로…4당 "기행 멈춰라" 한국당 대국민 여론전 집중…여야 4당 "국회로 돌아와야"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 제안에…한국당 "장외투쟁" "연내 처리" "투쟁"…패스트트랙 후폭풍, 향후 정국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