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직접 관련 없는 현직 수석까지…무더기 증인 신청 논란

입력 2017-01-23 2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 대통령 대리인단이 무더기로 신청한 증인 중에는 전직 청와대 관계자 이외에도 현직 수석 비서관 2명이 포함돼있습니다. 직무정지중인 대통령의 탄핵심판을 위해서 전·현직 청와대 참모들이 동원되는 듯한 상황입니다. 이것이 과연 적절한 일이냐,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박 대통령 대리인 측이 신청한 증인 명단엔 강석훈 경제수석과 김규현 외교안보수석 등 현직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의 이름도 있었습니다.

피청구인, 즉 박 대통령의 방어권 보장을 위해서라는 이유에서입니다.

직접 부르지 말고 진술서를 받자고 국회 측이 제안했지만, "재판정에 나와야 재판관들의 심증 형성에 도움이 된다"며 거부했습니다.

이들은 이번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분명치 않습니다.

강석훈 수석은 의혹이 본격적으로 불거지기 직전인 지난해 5월에야 임명됐습니다.

지난 2015년 10월부터 청와대에서 일을 한 김규현 수석은 국회 운영위에서 "대통령을 독대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검찰이나 특검 조사 대상도 아닙니다.

직무 정지 중인 대통령을 위해서 탄핵 사유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청와대 현직 참모까지 동원된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보입니다.

관련기사

대통령측, 39명 증인 신청…"탄핵심판 지연 전략" 지적 탄핵심판, 2월 말 결론 가능성…추가 증인 채택 주목 박 대통령 측, 증인 무더기 신청…헌재 "나오면 달라지나?" 김기춘, 다음달 1일 박 대통령 탄핵심판정 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