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측, 39명 증인 신청…"탄핵심판 지연 전략" 지적

입력 2017-01-23 20:27 수정 2017-01-24 0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 측이 오늘(23일)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서 39명의 증인을 무더기로 추가 신청했습니다. 증인들이 추가될수록 변론에 시간이 더 걸릴 수밖에 없고, 당초 이르면 2월말로 예상된 탄핵 결정 시점도 늦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빠르게 속도를 내는 탄핵심판에 대해 박 대통령 측이 노골적으로 지연 전략을 편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정호성 전 비서관, 안종범 전 수석 등 최측근들의 자백이 이어지면서 상황은 대통령에게 갈수록 불리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무려 40명 가까운 추가 증인 신청은 직무정지 상태인 박 대통령이 현직 청와대 수석들과 협의한 결과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대통령 측이 주도면밀하게 탄핵 지연 전략을 펴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사실 증인 신청뿐만이 아닙니다. 최순실씨의 특검 불출석, 친박단체들의 주말 집회, 특히 이번 사건의 스모킹건이 된 태블릿PC에 대한 문제 삼기 등등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뉴스룸에선 강도를 높이는 대통령 측의 대응 전략을 집중 분석해보겠습니다.

먼저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오늘 헌법재판소 8차 변론기일에서 박근혜 대통령 측 대리인단은 39명에 이르는 증인을 추가 신청했습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 이재용 삼성 부회장과 홍완선 전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장까지 부르자는 겁니다.

그러면서 "검찰의 일방적 수사 자료만 대거 증거로 채택돼 방어 수단이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국회 소추위 측은 "굳이 증인들이 심판정에 안 나와도 진술서를 제출하면 모두 동의하겠다"고 밝혔지만, 대통령 대리인단은 직접 불러서 신문을 하면 재판관들 판단에 도움이 될 것 같다며 강행했습니다.

일단 헌재는 39명 중 6명을 먼저 증인으로 채택하고, 나머지에 대해선 25일 변론에서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박 대통령 측의 추가 증인 신청은 그동안 헌재가 강조해 온 신속 심리 입장과 정면 배치됩니다.

이와 관련해 오늘 주심인 강일원 재판관의 발언이 주목 받았습니다.

강 재판관은 "KT측에선 황창규 회장이 나가면 대통령에게 불리할 텐데 왜 부르는지 모르겠다고 한다"며 "(증인이) 나오면 뭐가 달라지는 거냐"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최순실씨 도움을 언제까지 얼마나 받았는지와 재단 설립 배경 등에 대해 먼저 밝히라"고 요구했습니다.

신속 심리에 제동을 걸려는 대통령 측의 추가 증인 신청에 헌재가 어떻게 답할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빨라지는 탄핵심판…'2월 말 결론' 근거·향후 일정은? 박 대통령 측, 증인 무더기 신청…헌재 "나오면 달라지나?" 김기춘, 다음달 1일 박 대통령 탄핵심판정 선다 차은택 "최순실, 대통령에 버금가는 권한…시키는대로 해야 한다 생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