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덕흠 '이해충돌' 논란…당내 "윤리위 회부" 목소리도

입력 2020-09-22 20:23 수정 2020-09-22 22: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취재기자와 박덕흠 의원을 둘러싼 논란을 좀 더 짚어보겠습니다.

임소라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지금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이해충돌'이죠?

[기자]

박덕흠 의원은 지난 5년간 국토교통위에서 일해 왔는데요.

그리고 이 기간 동안에 박 의원의 가족 회사가 국토교통위가 감독하는 기관으로부터 모두 천억 원에 이르는 공사를 따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래서 여당에선 한 손에는 칼을 쥐고 다른 한 손으로는 기관들에게 사업 수주를 위한 불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 것 아니냐, 이렇게 의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박 의원의 해명을 보면 공개입찰로 따낸 사업들이다, 또 회사 주식은 백지신탁했다, 이런 해명을 했는데요.

[기자]

그런 해명도 좀 살펴봐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과거 박 의원의 회사는 공사를 따내는 과정에서 다른 여러 업체들과 담합을 해서 공정위로부터 제재를 받은 전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공개입찰이어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반박에는 설득력이 떨어진다, 이런 지적이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국토위원이면 건설과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 아닌가요? 또 관련된 법안심사도 하게 되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래서 박덕흠 의원의 주장은 관련 주식을 모두 백지신탁했다, 그리고 가족회사에는 일정 관여한 적이 없다, 이런 입장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백지신탁만 했지 이 주식이 실제로는 6년간 전혀 팔리지가 않았다는 겁니다.

공직자윤리법에는 백지신탁한 주식이 팔리지 않으면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일은 맡을 수 없다고 돼 있습니다.

그런데도 박 의원은 줄곧 국토위에서 활동을 해 온 겁니다.

다만 박 의원은 지난 2014년 처음 회사 주식을 백지신탁할 당시에는 관련 이해충돌 규정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였다고 해명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주식이 6년간 팔리지 않았다는 얘기군요. 국민의힘은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오늘(22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차원의 결정은 좀 기다려보라, 다 판단을 하겠다,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지금 당에서는 진상조사단을 꾸릴 예정인데 이거 외에 당장 징계 수위를 결정할 수 있는 당 윤리위에 올리자, 이런 강경론도 나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앵커]

그런데 실제로 기자회견 이후에도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오히려 조금씩 더 커지는 모양새인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 경제민주화 또 쇄신을 내건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서 이런 이해충돌 의혹이 계속 이어진다면 당으로서는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미 공개된 의혹 외에도 다른 추가적인 의혹이 담긴 진정서가 최근 당에 접수된 것으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이 됐는데요.

이런 문제들이 더 추가적으로 불거지기 전에 당에서 선제적인 조치를 해야 한다, 이런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임소라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박덕흠, '공사 수주 의혹' 부인…야당 "조사특위 구성" "박덕흠 가족회사, 수의계약·제한입찰로 LH 공사 수주" 국민의힘에도 '박덕흠 관련 진정서'…"추가 의혹 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