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2인자'에 이석수…한국당 "정치적 목적 인사" 반발

입력 2018-08-31 09: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가정보원의 인사와 예산을 담당하는 기획조정실장에는 박근혜 정부 시절 특별감찰관을 지낸 이석수 변호사가 임명됐습니다. 이석수 변호사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조사하다가 정보유출 혐의로 오히려 검찰 수사를 받았고 국정원으로부터 불법사찰까지 당한 바 있습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검사 출신인 이석수 변호사는 박근혜 정부의 첫 번째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이었습니다.

특별감찰관은 대통령의 4촌 이내 친족과 수석비서관 이상의 청와대 공무원 감찰이 주 업무였습니다.

이 변호사는 재직 당시인 2106년 우병우 전 수석 처가의 넥슨 땅 거래 의혹을 감찰했고, 그러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와 갈등이 불거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감찰 내용을 언론에 흘렸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2016년 8월 사표를 제출했습니다.

당시 국정원이 이 변호사를 뒷조사해 우 전 수석에게 보고했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이 변호사는 국정농단사건 국회 청문회에서 박근혜 정부에 대해 비판적 목소리를 낸 바 있습니다.

[이석수 (2016년 12월 청문회) : (미르·K재단 내사 당시) 육영재단, 일해재단과 비슷한 논리구조를 가진 게 아닌가 의심을 가졌습니다.]

청와대는 이 변호사 임명 배경에 대해 "소신을 굽히지 않고 원칙을 끝까지 밀어붙인 측면을 높게 샀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전 정부에 불만을 가진 인사를 기용하는 것은 정치적 목적이 있어 보인다"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이석수 '깜짝발탁'…윤석열·노태강 이어 박정부 '팽' 인사 중용 민주 "민생중심 개각" vs 한국 "실정 가리려 장관 몇 명 바꿔" 박근혜 정부 초대 특별감찰관 이석수, 문 정부 국정원 기조실장으로 문 정부 첫개각, 정책성과 위한 '쇄신'에 방점…"심기일전" 교육 유은혜·국방 정경두·여성 진선미…문 대통령 중폭 개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