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민생중심 개각" vs 한국 "실정 가리려 장관 몇 명 바꿔"

입력 2018-08-30 17:05

여야, 靑 개각에 엇갈린 반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 靑 개각에 엇갈린 반응

여야는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단행한 개각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놓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민생중심의 적재적소 인사'라고 상찬한 반면,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일부 야당들은 '몇몇 장관 교체를 통한 실정 가리기'라고 혹평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신임 장관 후보자들은 면면을 살필수록 경험과 전문성이 두루 검증된 능력 있는 인물들"이라며 "민생중심, 적재적소 개각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또 "최초의 여성 사회부총리 기용과 여성 장관 30% 공약을 지킨 점에 대해서도 높은 평가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문재인정부 2기 내각이 민생경제에 활력을 더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한민국은 양극화의 악순환을 낳은 과거의 실패를 딛고 선순환의 '사람 중심 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전환기에 있다"면서 "2기 내각이 하루빨리 일할 수 있도록 국회의 검증·인준 과정에 초당적으로 협력해달라"고 야당에 당부했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불과 1년 만에 대한민국을 혼돈의 도가니로 만든 해당 부처의 장관을 이제야 교체하는 것은 늦어도 너무 늦은 개각"이라며 "소득주도성장을 고집하며 민생경제를 도탄에 빠뜨린 책임자들에 대한 문책이 전혀 없다는 점도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장관 몇 명 바꿔 정부의 실정을 가리려 하고, 차관급 인사로 여전히 내 편 자리 챙겨주기에 급급한 문재인정부는 국민을 얼마나 기만하고 우롱하려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인재를 널리 구하지 못하고 전문성이 부족한 여당 국회의원을 기용한 것도 문재인정부의 좁은 인재풀의 한계만 보인 것"이라며 "지금 바꿀 것은 사람이 아니라 문 대통령과 청와대 관계자들의 인식"이라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정작 국민이 원하는 경제정책의 전환을 위한 개각이 되지 못한 점은 실망스럽다"며 "이번 개각이 '민생경제 쇼크'와 들끓고 있는 국민적 원성을 회피하는 국면 전환용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 개각에서도 폭넓은 인재 등용보다는 자기 사람을 챙긴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바른미래당은 개각 후보자들이 전문성을 갖췄는지, 국민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과 청렴성을 겸비하고 있는지 송곳 검증을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대변인은 "이번 개각은 그동안 문제가 제기된 장관들을 바꾼 문책성 개각에 그쳤다"며 "산적한 현안을 헤쳐나가기에 이번 개각이 충분한지 의구심이 든다. 국정 분위기의 일신과도 거리가 있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특히 개각 시점이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이뤄진 점이 아쉽다"며 "취임 한 달도 안 된 장관에게 내년 예산에 대해 뭘 따져 물을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문재인정부가 집권 2년 차에 개각을 단행한 만큼 단순히 인물을 교체하는 것을 넘어 국정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기회로 삼기 바란다"며 "박근혜정부 시절 특별감찰관으로 있던 이석수 변호사를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으로 임명한 것은 눈에 띄는 인사"라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 정부 첫개각, 정책성과 위한 '쇄신'에 방점…"심기일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장관 후보자…언변 갖춘 교육정책통 성윤모 산업장관 후보자…산업부 출신 산업정책 전문가 진선미 여가부 장관 후보자…민변 출신 재선 의원 정경두 국방장관 후보자 "국민의 명령인 국방개혁 완성하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