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상고온으로 전국 병해충 발생 비상

입력 2012-06-05 09:50

농진청, 병해 차단 긴급 방제 당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농진청, 병해 차단 긴급 방제 당부

농촌진흥청은 5일 따뜻했던 겨울에 이어 해충 부화기에 이상고온으로 부화율이 높아지면서 각종 병해충이 크게 확산됨에 따라 농가에 긴급 방제를 당부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지난 겨울 평균기온은 전년대비 3.9℃, 최저기온은 4.8℃나 높아 월동해충의 부화율이 높아져 병해충이 크게 번질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과수에 주로 피해를 주는 꽃매미, 미국선녀벌레, 갈색날개매미충, 갈색여치 등은 지난해보다 부화율이 20% 이상 높은데다 5일 정도 빨리 알에서 깨어나 조기 방제가 요구된다.

특히 꽃매미는 부화율이 72.3%로 지난해보다 20.1%포인트 증가했고 미국선녀벌레와 갈색날개매미충은 지난해보다 5~7일 정도 빠른 지난달 20일께 부화를 시작, 대발생이 우려된다.

또 지난 2010년 최초 발생한 갈색날개매미충은 지난해 12개 시군으로 확산된데 이어 올해는 벌써 전북 전주, 임실 등 16개 시군으로 늘었다.

특히 올봄 개화기에 비가 자주 내려 배나무 검은별무늬병(흑성병)과 붉은별무늬병(적성병)이 어린잎과 과실에 급속도로 번지고 있어 감염된 잎과 과실은 빨리 따서 땅에 묻고 치료제로 방제한 다음 봉지씌우기를 하는 등 철저한 방제가 요구된다.

중국에서 날아오는 벼 애멸구도 지난해보다 4일 정도 빠른 지난달 27일부터 날아오기 시작해 채집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진청이 지난달 27~29일 충남 서산과 태안, 전북 부안, 군산 등지에서 포충망을 이용해 채집한 결과 태안은 378마리, 군산은 105마리가 채집됐다. 농진청은 이에따라 이 지역에 병해충 발생 경보와 주의보를 발표하고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애멸구는 벼에 치명적인 바이러스병인 벼줄무늬잎마름병을 옮겨 심각한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지난 2007∼2009년과 2011년 충남 서천.보령, 전북 부안,김제, 전남 해남.진도 등 서해안 지역에 집중 발생해 큰 피해를 줬다.

농진청은 또 배추 순무황화모자이크 바이러스병이 올해 충남 홍성지역에서 최초로 발생했고 이 병을 옮기는 매개충인 벼룩잎벌레가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고 있어 급속히 확상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이 병은 현재 7개도 19개 시군 48.5ha에서 발생했으며 앞으로 십자화과 작물과 잡초로 감염이 확산되면 가을 김장배추에 큰 피해를 줄 것으로 우려된다.

농진청 작물보호과 고현관 과장은 "올 초부터 지속된 이상고온으로 각종 해충과 병해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농작물 피해가 우려된다"며 "농가에서는 서둘러 철저한 방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바퀴벌레 나왔다고 살충제 칙~칙~ …내성만 키워 숫자 더 늘어나요 꽃 축제에 벌ㆍ나비 왜 안 오나 천연기념물 '목도 상록수림' 1차 방제 마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