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올해부터 '제2 중동붐' 개척에 나선다

입력 2012-05-22 11:05

에너지와 IT, 의료·금융을 핵심사업으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에너지와 IT, 의료·금융을 핵심사업으로

지식경제부는 올해부터 에너지와 에너지·IT(정보기술)·의료·금융업을 핵심사업으로 해서 중동시장을 적극 공략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지경부는 이를 위해 매년 중동 6개국 정부와 기업인이 참석하는 '한·중동 GCC 경협포럼'을 상설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토털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K-플라자'를 설치키로 했다.

'K-플라자'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정부의 중동 진출 지원책과 현지 각종 비즈니스, 연구보고, 중동진출 인력 등이다.

지난해 340억 달러 규모였던 대 중동 수출액을 오는 2020년에는 1천20억달러로 끌어올리고 원전·플랜트분야 투입인력을 3만명 수준으로 확대하며 500만달러 이상의 중소·중견 수출기업도 현재 390개에서 936개로 늘릴 계획이다.

정부가 이처럼 '제2 중동붐' 전략을 짠 것은 중동지역이 고유가로 인한 오일 달러 축적으로 구매력이 증가한 데다 재스민 혁명 이후 사회 인프라 투자가 대규모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재스민 혁명은 2010년부터 2011년까지 튀니지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튀니지의 나라 꽃인 재스민에 비유해 '재스민 혁명'으로 불리고 있다. 그 결과 1987년부터 집권한 제인 엘아비디네 벤 알리 대통령이 24년만에 대통령직을 사퇴하고 사우디아라비아로 망명했다.

중동의 자금력과 우리나라의 기술이 합쳐지면 '제3국 공동 진출' 등 새로운 형태의 대 중동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경부의 한 관계자는 "70∼80년대 조성된 이른바 '제1차 중동 붐'은 토목, 건설 등 제한된 분야에서 단순 노동력을 제공하는데 그쳤다"며 "그러나 '제2차 중동 붐'은 에너지, IT, 의료, 금융 등 고 부가가치산업 분야에서 일어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국 전자정부' 바레인 수출 4월 무역수지 22억달러 흑자 3월 경상수지 흑자폭 증가…수출 덕분 포스코건설…해외 집중 … 창사후 최대실적 한국·중동 손잡고 제3국 프로젝트시장 진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