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국 자사고 25곳 중 16곳 재지정 평가기준 미달"

입력 2014-07-22 16: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올해 운영성과 평가 대상인 전국 자사고 25곳 중 16곳이 교육부의 평가지표를 위반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교육시민단체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22일 "교육부의 평가기준을 기초로 분석한 결과 자사고 25곳 중 16곳이 4가지 핵심기준 중 3가지 이상을 위반했다"며 "특히 서울에서는 14개 학교 중 모두 9곳이 해당됐다"고 주장했다.

사교육걱정에 따르면 이번 분석은 교육부의 자사고 평가지표 표준안 중 ▲입시 등 비리 ▲교육과정 국·영·수 수업 시수 편중 운영 ▲선행학습 방지 노력 ▲학교 재정 운영의 적정성 등 4가지의 핵심 기준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이들은 "지난해 자사고 입시 및 전·편입학 전형감사에서 35개 자사고 중 60%인 21곳이 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44개 자사고 중 이과 계열 100%, 문과 계열 84%의 학교에서 국·영·수 수업 비율이 50%를 초과했다"고 지적했다.

또 "자사고 25곳에서 2년간 104억원을 정부로부터 부당지원을 받아왔다"며 "재정자립이 담보되지 못한다면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철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교육걱정은 "국영수 편중시수와 부당 재정지원을 받는 등의 모든 결과는 이번 재지정 평가에 반영하고 지정 취소가 이뤄져야 한다"며 "논란이 되는 자사고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자사고 평가를 진행하는 모든 교육청은 그 평가기준을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교육부 "교육부 장관 동의없이 자사고 지정취소 못해" "자사고 폐지·축소 땐 법적 대응"…자사고-서울교육청 갈등 조희연 서울교육감 "자사고, 일반고 전환 땐 대폭 지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