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군사대국화' 꿈 이룬 아베 총리…'외조부가 옳았다?'

입력 2015-04-29 21: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베 총리는 어제(28일) 새로운 미일 방위협력지침을 통해 군사 대국화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55년 전 아베의 외조부였던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도 닮은꼴 행보를 보이다 국민들의 비판에 직면해 결국 사퇴하고 말았는데요. 아베는 "당시 비판이 잘못된 것이 입증됐다"며 이번에는 자신의 외할아버지까지 묶어가는 '패키지 기술'까지 선보였습니다.

이정헌 도쿄 특파원입니다.

[기자]

1960년 아베의 외조부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는 백악관을 찾아 아이젠하워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기시 노부스케/일본 전 총리 : (일본과 미국은) 정의와 자유, 평화를 실현하고 전 세계와 인류의 진보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기시 전 총리는 일본이 미국에 기지를 제공하는 대신, 미국은 일본에 방위 의무를 진다는 내용의 안보조약 개정을 밀어붙였습니다.

하지만 전쟁의 악몽을 기억하는 국민들의 저항에 부딪혀 5개월 만에 총리직에서 물러납니다.

55년 뒤 새 미일 방위협력지침으로 군사 대국화의 발판을 마련한 아베는 외조부를 치켜 세웠습니다.

"1960년 미일 안보조약을 개정할 때 사람들은 (일본이) 미국의 전쟁에 휘말려들 것이라고 비판했다"며 "지금 그 비판이 완전히 잘못된 것임을 역사가 증명했다"고 한 겁니다.

아베 총리가 55년 전 외조부의 행보를 정당화하고 나선 건 이번 새 미일방위협력지침에 대한 반대 여론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시 전 총리 때와 마찬가지로 아베 역시 일본을 전쟁에 휘말리게 만들 거란 우려가 큽니다.

관련기사

미·일 군사·경제동맹 격상…"일본 안보리 진출 지지" 아베 "위안부 생각하면 깊은 고통"…사과는 없었다 '신밀월시대' 미국, 일본의 보통국가화 지지 이유는? 오바마·아베 정상회담…'미일 vs 중국' 경쟁 격화 미국, 과거사 문제 눈감아주면서까지 일본 지지…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