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지방 다이어트, 건강 해칠 수 있어"…의학회 경고

입력 2016-10-27 09: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건강 소식도 전해드리겠습니다. 요즘 고지방 다이어트가 인기죠. 삼겹살이나 버터가 동이날 정도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효과가 있는 건지는 의견이 분분한데요. 이 고지방 다이어트가 건강을 심각하게 해칠 수 있다, 전문가들이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과체중으로 무릎 통증이 생긴 홍연준 씨는 한 달 전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몸무게가 3kg 줄긴 했지만 곳곳에서 이상 신호가 나타났습니다.

[홍연준/서울 창천동 : 아침에 일어날 때 찌뿌둥하기도 하고 업무에 집중하기 힘들었어요.]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전체 열량의 5~10% 정도로 줄이고 지방 섭취를 70% 이상으로 늘리는 극단적인 식사법입니다.

당분 섭취가 줄면 혈당이 낮아지고 인슐린 분비가 줄어 지방 분해가 빨라진다는 논리입니다.

대한비만학회와 당뇨병학회 등 5개 전문 의학회는 공동 성명을 내 이 방식이 건강을 심각하게 해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과도한 지방 섭취는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높이고 산화 스트레스를 일으켜 우리 몸에 염증 반응을 증가시킨다는 겁니다.

특히 심장이나 콩팥이 좋지 않거나 당뇨병 환자에겐 치명적일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결국 열량 섭취를 줄이고 꾸준히 운동하는 게 비만 예방의 유일한 길입니다.

관련기사

마약류 성분 '살 빼는 약' 허가한 식약처…'거꾸로 잣대' 마약류 다이어트제 '위험한 처방' 남발…대리구매까지 체지방, 성조숙증에 영향…'비만 아동' 키 덜 자란다 실컷 먹어도 살 안찐다?…다이어트용 건강식품 실상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