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말 믿을 수 있나…최순실 의혹 부인으로 일관

입력 2016-10-30 11:42 수정 2016-11-03 17:51

각 부처 최순실 의혹 파장 축소 주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각 부처 최순실 의혹 파장 축소 주력

정부 말 믿을 수 있나…최순실 의혹 부인으로 일관


정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 최순실 씨가 국정에 개입하지 않았다는 주장으로 일관하면서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물론 국토교통부, 미래창조과학부 등을 중심으로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지만 각 부처는 부인으로 일관하고 있다. 실제로 황교안 국무총리는 27일 창조경제혁신센터 등에 대한 대기업들의 출자 문제에 대해 "기업들의 손목 비틀기를 통해 한 게 아니다"라며 '최순실 의혹'과 관련해 정부 개입 여부에 대해 반박했다.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문체부는 더 심하다. 문체부는 29일 최 씨와 최 씨의 측근 차은택 CF감독 등이 정부의 문화융성 정책의 틀을 직접 짰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문체부가 정부 출범 시부터 이미 기획했거나 추진하고 있는 정책 사업"이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현재 최순실 의혹의 핵심적 부처는 문체부다. 최씨와 그 측근들이 직간접적으로 관여돼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각종 사업 예산이 1조원에 달한다는 언론 보도도 있다. 당장 야권은 물론 새누리당 장제원 의원마저 내년 최씨 관련 의혹 문체부 사업 예산 1,200억원을 전액 삭감하자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그런데 문체부는 "최씨 의혹과 무관하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어떤 사업이 관련성이 있는 것이고, 어떤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된 것인지 국민은 정확한 답변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문체부는 '법대로 했다'고만 하고 있다. 국민 공분을 더 키우는 태도나 다름 없다.

청와대도 다를 바 없다. 29~30일 진행된 검찰의 압수수색을 거부했다. 임의 자료 제출을 통해 자신들이 주고 싶은 자료만 검찰에 내놓겠다는 이야기다. 허탈감을 넘어 분노마저 일고 있다.

특히 핵심 당사자 격인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최 씨 소유 빌딩의 마사지숍에 드나들었다는 언론보도를 부인했다. 안 수석 본인도 "해당 업소가 어디에 있는지도, 뭘 하는 곳인지도 모른다"고 반박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지금 안 수석에 제기된 각종 비리 의혹은 수십개다. 그런데 여태껏 안 수석이 내놓은 해명은 "마사지숍에 간적이 없다"는 것뿐이다. 다른 사안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야당은 정부의 이같은 대응을 비판하고 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전날 "지금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국민의 분노는 넓고도 깊다. 꼼수나 미봉책으로는 결코 해결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대통령은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으로 성난 민심을 직시해야 한다. 혹여라도 사건 무마를 위해 형식적인 조치로 일관한다면 국민들의 대통령을 향한 분노를 피해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뉴시스)

관련기사

[최순실 변호인 회견 전문] "수사에 응할 것…국민께 사죄" [최순실 귀국] 검찰 "오늘 조사 않는다…준비할 시간 필요" [최순실 귀국] 청와대 "성실히 수사에 임해 진실 밝혀져야" [최순실 귀국] 여야 "국정개입 의혹 진실 밝혀져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