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탐지기로 '몰카' 잡는다…정부, 공중화장실 상시 점검

입력 2018-06-15 21: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50억 원을 투입해 몰카 탐지기를 사기로 했습니다. 지자체에 나눠줘서, 공중 화장실 5만여 곳을 상시로 점검하겠다는 겁니다. 몰카로 쓰게 변형된 카메라를 등록하는 제도도 서둘러 도입할 계획입니다.

어환희 기자입니다.
 

[기자]

제가 지금 들고 있는 것은 몰래카메라 탐지기입니다. 

일회용 컵으로 가장한 몰래카메라 근처에 탐지기를 갖다대니, 삐 소리를 냅니다.

소리가 나지 않는 몰래카메라는 이렇게 적외선 탐지기로도 잡아낼 수 있습니다.

몰래카메라는 점점 진화해 왔습니다.

[박광미/용산구 여성안심보안관 : 이거(나사)를 빼버리고 몰카에 있는 십자를 갖다가 박는 거야. 그럼 사람들은 모르는 거지.]

카메라가 숨겨진 곳을 찾는 전파 탐지기, 렌즈의 반사 빛을 잡아내는 렌즈 탐지기 등 다양한 탐지기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정부가 지자체에 50억 원을 지원해 몰카 탐지기를 대량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장비를 갖춘 뒤 공중화장실 5만 곳을 상시 점검하겠다는 겁니다.

인구밀집지역은 주 1회, 그 밖의 지역은 상황을 고려해 점검주기를 정합니다.

상시점검이 이뤄지는 화장실에는 안심스티커가 부착됩니다.

하지만 공중화장실보다 훨씬 많은 민간 건물과 화장실은 여전히 사각지대입니다.

정부는 또 물통형, 단추형 카메라 등 다양한 변형 카메라와 이를 파는 업체에 대한 등록제 도입도 서두르기로 했습니다.

피해 영상물은 경찰청, 여가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시스템과 연계해 신속하게 삭제하고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공중화장실 5만곳 '몰카' 상시점검한다…'특별구역' 주1회 점검 "경찰, 성차별 수사 중단" 촉구 집회…더 커진 목소리 고려대 열람실에서 '몰카' 30대 체포…"시험 준비하던 졸업생" 수의대생 성추행·누드모델 몰카…캠퍼스 '미투' 잇따라 10대 여성 성추행·몰카 혐의 의무경찰 징역 3년6개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