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어 역대급 난도 '불수능' 확인…평가원장 "혼란 송구"

입력 2018-12-04 20:52 수정 2018-12-05 02: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기선/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 전국의 수험생, 학부모님, 일선 학교 선생님들께 혼란과 심려 끼쳐드려 출제 담당하는 기관 책임자로서 매우 송구스럽습니다.]

오늘(4일)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결과가 발표됐습니다. 발표에 앞서서 보신 것처럼, 시험을 책임진 교육과정평가원장이 난이도 조절에 실패한 것에 대해서 사과했습니다. '불수능'이었다는 것이 공식 확인되면서 수험생들의 지원 전략도 큰 혼선을 빚게 됐습니다. 성적표는 내일 수험생들에게 배부됩니다.

오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시험이 어려울수록 높게 나타나는 표준점수 최고점을 살펴봤습니다.

국어는 지난해에 비해 16점이나 껑충 뛰었고, 수학 가형과 나형도 각각 3점과 4점 올랐습니다.

특히 국어영역은 지금의 수능 체계가 도입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절대평가인 영어의 1등급 비율은 5.3%로 지난해에 비해 반토막이 났습니다.

그동안 채점 결과를 보자며 입장 표명을 미뤄왔던 교육과정평가원도 난이도 조절 실패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이창훈/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본부장 : 저희가 통렬히 반성해봐야겠지만 출제검토위원의 예측력이 다소 미흡하지 않았나, 일부 영역의 경우입니다.]

내년부터는 국어 31번과 같은 초고난이도 문제는 내지 않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성기선/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 교육적으로 타당성이 높은 문항 출제 위해 최선의 노력 기울일 것을 약속드립니다.]

하지만 영어 영역 1등급 비율이 줄어든 것은 절대평가 도입 이후 학생들이 공부를 덜했기 때문이라며 수험생들에게 책임을 돌렸습니다.

수능 만점자는 지난해 15명에서 올해는 9명으로 줄었습니다.

이 중 이과 학생이 6명이었고, 졸업생은 5명이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관련기사

최고난도 올해 수능 국어…표준점수 만점 148명 '14년만 최소' 교육과정평가원 '불수능' 논란 사과…"학생·학부모 혼란 송구" 올해 수능 국어 진짜 어려웠다…정시모집 승부처 될 듯 수능 국영수 모두 어려웠다…국어 표준 최고점 16점 급상승 수능 이의신청 '역대 최다'…평가원 "문제·정답 이상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