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베 "소녀상 이전될 것으로 생각"…직접 사과는 거부

입력 2016-01-12 20:37 수정 2016-01-12 20: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핵에 가려버린 대표적인 이슈가 위안부 합의 문제입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일깨우고 있는 것이 바로 일본 정부입니다. 합의 발표문이 나온 직후부터 일본이 줄곧 강조한 것이 '불가역적이고 최종적'이란 문구였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위안부 문제를 더 이상 언급할 필요도 없고 사죄도 없다는 입장을 더욱 강화하다 보니 뉴스가 안 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아베 총리는 오늘(12일) 소녀상은 이전될 것이고, 직접 사과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논란이 된 것은 이에 대한 우리 외교부의 대응이었습니다. 먼저 도쿄 연결합니다.

이정헌 특파원, 아베 총리가 오늘 소녀상 관련 발언을 했다고 하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 일본 중의원에 출석한 아베 총리에게 소녀상 관련 질문이 던져졌는데요.

아베 총리는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된 만큼 합의를 바탕으로, 한국 정부가 적절하게 대처할 것으로 인식한다"고 답했습니다.

적절한 대처가 무엇이냐는 후속 질문이 나왔는데요. 아베 총리는 "당연히 적절하게 대처한다는 것은 소녀상이 이전되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0일 NHK 방송 인터뷰에서도 소녀상 문제에 대해 "한국 측이 적절하게 대응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앵커]

이에 대한 한국 측 입장은 오늘도 나왔습니다만, 그것은 민간단체 소관이다 라는 말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소녀상 이전 관련 발언이, 지금 얘기를 들어보니까 처음은 아닌데, 위안부 할머니에게 직접 사과를 하라는 요구도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요?

[기자]

일본 야당인 민주당 의원이, 총리 본인의 입으로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사죄하라고 요구한 건데요.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있었고 박근혜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도 사죄를 언급했다"며 "그것으로 해결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언급된 한일외교 장관회담이란 부분은, 기시다 일본 외상이 지난달 28일 합의 직후 아베 총리의 입장을 대독해서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사죄를 표한 걸 의미합니다.

[앵커]

직접 사과가 필요없다는 또다른 근거로 내세운 '박 대통령과의 통화' 발언은 이번뿐만이 아니지요, 이것도?

[기자]

지난 4일이었죠, 일본 정기국회 첫날 관련 발언이 있었는데요.

"외교장관 회담,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과의 전화 회담을 통해 이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고 보고했습니다.

당시 일본 의회에선 박수 소리가 터져 나왔는데요.

위안부 합의 직후, 한일 정상 간 통화에서 사죄한 것이 아베 본인의 대외적인 직접 사과라며 기정사실화한 겁니다.

아베 총리는 한발 더 나아가, 박 대통령에게 본인이 한 발언을 포함해서 국제사회가 위안부 합의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며 쐐기를 박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관련기사

아베 "위안부 소녀상 이전될 것"… 본인 입으로 위안부 사죄는 '거부' 일 역사학자 "박근혜 정권, 총선 위해 아베의 사죄 이용" 망언 [밀착카메라]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갈라진 사람들 '위안부 수요집회' 24년의 외침…세계 최장기 집회 기록 일본인 절반 "위안부 합의 긍정 평가""한·일관계 개선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