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위안부 피해자 '뒷북 접촉'…입장 흔들릴 우려도

입력 2016-01-12 20: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외교부가 최근 위안부 피해자들을 개별적으로 접촉하고 있습니다. 한일 간 위안부 협상 합의 내용을 설명했다는 건데요. 일부에서는 개별적인 접촉으로 인해 자칫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입장이 제각각 흔들릴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박성훈 기자입니다.

[기자]

외교부는 최근 위안부 피해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 한일 합의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나눔의 집이나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 소속되지 않은 피해자의 경우 구체적 설명을 따로 할 필요가 있었다는 설명입니다.

앞서 외교부는 합의 직후인 지난달 29일 1, 2차관이 나눠 정대협과 나눔의 집을 각각 방문했습니다.

[조준혁 대변인/외교부 : 정부의 최우선 순위는 피해자 분들의 명예와 존엄회복 피해자측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피해자 지원단체에서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며 비판했습니다.

개별 접촉 과정에서 무리한 설득이 이뤄지면 피해자들이 서로의 입장을 오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김동희 사무처장/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 그 후에 이해를 구한다는 것은 더욱 더 사람들의 또 할머니의 화를 일으킬 수밖에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외교부는 방문을 희망하는 분들에게만 찾아갔고 강제성은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위안부 수요집회' 24년의 외침…세계 최장기 집회 기록 위안부 손해배상, 정식 재판 간다…한일 합의 영향은? [밀착카메라]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갈라진 사람들 청와대, '위안부 합의' 후폭풍에 호소문…여론 설득 윤병세 "위안부 유네스코 등재, 민간에서 하는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