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완종 최측근' 이용기, 홍 지사 1억 의혹 관련 발언 '주목'

입력 2015-04-23 16: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성완종 최측근' 이용기, 홍 지사 1억 의혹 관련 발언 '주목'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홍준표 경남도지사에게 1억원을 당대표 경선자금으로 건넸다는 의혹과 관련, 성 전 회장의 최측근인 이용기(43) 비서실장의 23일 새벽 검찰 조사 직후 발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실장이 '비밀 장부'나 '추가 리스트' 등에 대해선 모르쇠로 일관한 반면, 홍 지사의 의혹에 대해선 "검찰에서 다 말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결국 이 실장이 1억원의 전달 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알고 있다는 또 하나의 방증이 아니냐고 해석하는 이들도 있다.

이날 오전 9시46분께 검찰에 재소환된 이 실장은 전날 오후 2시께부터 12시간 정도 강도 높은 조사를 받은 뒤 기자들과 만나 성 전 회장의 금품 로비 의혹이 사실인지, '성완종 리스트'의 내용이 사실인지, 비밀장부가 존재하는지 등에 대해 일관되게 "모른다"고 답했다.

그러나 '윤 전 부사장을 만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은 검찰에서 다 말했다"고 답했다.

이는 이 실장이 홍 지사에게 1억원이 전달된 구체적인 정황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알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성 전 회장과 윤 전 부사장이 언제·어디에서 만나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 등에 대해 검찰 조사에서 털어 놨다는 취지로도 읽힌다.

실제로 성 전 회장은 스스로 목숨을 끊기 사흘 전인 지난 6일 윤 전 부사장이 입원한 병실을 찾아 홍 지사에게 돈이 전달된 내용을 확인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와 함께 이 실장도 동행했으며, 이 실장은 당시 대화 내용을 녹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이 실장을 재소환한 것도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 실장이 검찰에서 1억원 전달 과정에 대해 어떻게 진술하느냐에 따라 윤 전 부사장에 대한 소환 일정 또한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

1억원 '전달자'로 지목된 윤 전 부사장을 소환 조사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성 전 회장 주변 인물들에 대한 기초 조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성완종 핵심 측근 줄소환…리스트 8인 수사 시작은? 성완종 최측근 이용기 비서실장 12시간 고강도 조사…"리스트 내용 모른다" 검찰, '성완종 최측근' 이용기 비서실장 8시간 만에 재소환 박준호 전 상무 긴급체포…홍준표 관련 진술도 확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