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체크] '독립하려는' 스페인 카탈루냐…그 배경은

입력 2017-10-01 21:09 수정 2017-10-04 16: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황영조 선수가 올림픽 마라톤 우승을 거머쥔 몬주익 언덕, 기억하시죠. 또 건축가 가우디의 아름다운 건축물들, 그리고 세계 최고의 축구팀 FC바르셀로나가 있는 곳. 조금전 화면으로 보신 바로 스페인의 카탈루냐 지역입니다. 지금 바로 이 지역이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하겠다며 투표를 진행중인 거죠.

왜 이토록 결별을 원하는지, 먼저 이 지역 역사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700년대 스페인에 합병되기 전까지, 카탈루냐는 독립국이나 다름 없었습니다. 그래서 주민 절반 가까이가 아직도 스페인어가 아닌 '카탈루냐 어'를 주로 쓰고 있고, 마드리드 같은 주류지역에 대한 반감, 경쟁의식도 상당히 강합니다. 축구팀 레알 마드리드와 FC바르셀로나의 오랜 라이벌 관계도 이런 배경이 있는 거죠.

하지만 역사보다 더 현실적인 이유는 경제입니다. 카탈루냐는 스페인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으로 꼽히는데, 면적은 스페인 영토의 6%에 불과하지만 인구는 16%, 국내 총생산의 무려 19%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전체 정부예산의 19%를 책임지는데 정작 이곳으로 들어오는 지원은 9.5%에 불과하니까, '이럴 거면 차라리 독립하자'는 이야기가 그동안 꾸준히 나오는 겁니다.
이어지는 기사 ☞ 카탈루냐 '독립 투표'에 곤두선 스페인 정부…긴장 증폭

관련기사

카탈루냐 '독립 투표'에 곤두선 스페인 정부…긴장 증폭 '카탈루냐 독립투표' 저지 나선 스페인…긴장감 고조 스페인서도 북 대사 추방 명령…'외교적 고립' 본격화 "'난민 수용' 조사위 추진"…메르켈 사냥 나선 극우정당 런던 출근길 지하철서 폭발사고…"테러로 규정, 수사 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