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육부·식약처 "학교급식 식중독 확산 막겠다"…뒷북 대처 '논란'

입력 2016-08-23 16: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근 서울 은평구의 중·고등학교 5곳과 부산 동구, 경북 봉화군, 대구 수성구 등 9개 학교 학생과 교직원 727명이 학교급식을 먹은 후 집단 식중독 증세를 보인 가운데 정부가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섰다.

교육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3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브리핑을 열고 "학교급식소와 종사자, 조리식품 등의 위생관리를 강화해 학교급식 식중독을 예방하고 확산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보건당국 조사 결과 서울 은평구의 중·고교 등 5곳에서 학생과 교직원 510명이 집단 식중독 증세를 보였다. 또 경북 봉화군의 중·고교에서도 학생과 교직원 109명이, 부산 동구에서도 여고생 38명이 설사와 복통 등의 증세를 호소했다. 대구 수성구의 고등학교에서도 70명이 식중독 증세를 보이는 등 모두 727명이 식중독을 호소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식중독 확산을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이날 밝혔지만 개학 시즌을 앞두고 식중독 예방을 위한 관리를 해야 하는 주무부처인 교육부와 식약처가 사건이 터지고 나서야 뒷북 대책을 내놨다는 점에서 비판이 예상된다.

실제로 식약처와 서울시교육청 등 학교 급식을 관리하는 기관들은 서울 은평구의 중고교에서 19일 식중독이 발생한 사실을 3일이나 지난 22일 오후에야 신고를 받고 조사에 나섰다.

우선 교육부는 이달 중으로 개학을 앞두고 모든 학교에서 자체 위생·안전관리 점검을 실시하고 교육청에서는 모든 학교의 급식실태를 점검한다.

또 학교 단위의 학부모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전국 학부모를 대상으로 모니터단을 구성해 식재료 검수, 조리과정 등 급식전반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모니터링 도중 문제점이 발견되면 즉시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급식 인식도'를 조사해 불만과 개선사항,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하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급식식단 메뉴사진, 영양량, 식재료 원산지이외에도 위생점검 결과 등 다양한 정보를 학부모에게 안내할 계획이다.

정부합동 '학교급식 실태점검' 결과 문제가 발견될 경우 급식계약 비리 실시간 감시체계를 구축해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기관과 공유하고 불법업체는 형사고발하고 학교급식 입찰참여도 제한한다.

식약처는 지방식약청·교육청·지방지자체와 합동으로 개학철 전국 학교 급식소 및 식재료를 납품하는 식재료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오는 29일부터 실시하기로 한 합동점검 일정을 앞당겨 24일부터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폭염으로 인한 용수가 문제가 될 수 있어 지하수를 사용하는 김치제조가공업체 및 농산물 전처리업소에 대해서는 지하수를 중점 검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식중독 발생 시에는 통상 1~2일이 소요되는 검사 기간을 '간이 신속검사' 차량을 이용해 4시간 내에 원인체를 밝히는 등 신속검사체계를 가동한다.

또 전국학교와 식재료납품현황을 연계해 식중독 발생시 공통납품된 학교에 조기통보하는 조기경보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학교장·영양사 대상으로 식중독 발생 사례별 주의사항 등을 포함한 급식 위생관리에 대한 식중독 예방 특별교육을 9월 중 완료할 예정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서울 중·고교 5곳 학생·교직원 500명 집단식중독 증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