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별' 하되 '범위' 넓힌 2차 지원금…어떤 내용 담기나

입력 2020-09-09 20:13 수정 2020-09-09 2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내일(10일) 발표를 앞두고 지금 조금씩 보완 대책이 추가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청와대 취재기자를 짧게 연결해보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그럼 반발이 좀 있었던 선별지급의 대상과 범위를 놓고 보완을 하고 있다 이렇게 봐도 됩니까? 어떤 부분에서 좀 그렇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청년과 노년층에게만 주려던 통신비 2만 원 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주기로 바꾼 것이 있고요.

또 원래 미취학 아동 대상에 한해서만 돌봄쿠폰을 지급했는데 내일 발표에는 초등생 자녀를 둔 가정까지 확대한다는 내용이 담길 걸로 예상됩니다.

당정청은 원래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업종과 계층에게 맞춤형, 핀셋 지원을 하겠다고 했었는데 그보다는 확실히 광범위해진 측면이 있습니다.

[앵커]

이재명 경기지사를 비롯해서 여권 안에서도 나온 선별 지원에 대한 부정적인 목소리, 이것과도 관련이 있습니까?

[기자]

청와대 관계자는 이재명 지사 등 여권 내 반발을 의식한 것은 전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여론의 추이를 예의주시하면서 세부적인 정책의 기준선을 조정했던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이 관계자는 여론조사를 보면 선별 지원에 찬성한다는 수치가 더 높지만 코로나19 위기로 모든 국민들이 힘든 만큼 함께 힘을 내자는 격려와 응원의 의미를 담아 보편성을 좀 더 확대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내일 발표되는 4차 추경안, 지금까지 알려진 7조 원 규모보다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까?

[기자]

청와대 관계자는 8조 원은 넘기지 않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7조 원대 안에서 다른 항목들을 줄이거나 빼는 방식으로 조정이 이루어졌다는 설명입니다.

[앵커]

여당과 청와대는 늦어도 9월 중순에는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는 입장인데요. 이낙연 대표가 오늘 문 대통령에게 야당 대표와 1:1 회동이라도 해 달라고 말한 것도 혹시 이 문제를 염두에 둔 겁니까?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오늘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을 만나서 여야 대표 간 회동 또는 1:1 회담이어도 좋으니 추진해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내일 발표하는 4차 추경 외에도 추석 전에 대규모 민생경제종합대책을 추가로 발표할 예정인데요.

180석이라 국회 통과에 부담은 없지만 여당 혼자 독주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야당과의 협의하는 모습을 최대한 갖추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앵커]

청와대에서 심수미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13세 이상 전 국민에 '통신비 2만원' 일괄 지원 추진 노래방·PC방 등 영업중단 업종에 최대 200만원 일괄지급 자영업자 줄폐업 위기…서울시는 '임대료 인상' 기습통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