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광화문 광장, 차로 없애 3.7배 넓힌다…'교통'은 고민

입력 2018-04-10 21: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광화문 광장이 지금보다 3.7배 가량 넓어집니다. 차로를 줄이거나 없애고 그만큼을 공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그 많은 통행량을 어떻게 분산시킬지가 고민입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08년 왕복 16차로 도로를 10차로로 줄이면서 조성된 광화문 광장입니다.

1만 8840㎡ 규모로 촛불집회를 거치며 광장 민주주의의 상징이 됐습니다.

서울시와 문화재청은 이 곳을 지금의 3.7배로 넓히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세종문화회관쪽 남북방향 차로를 없애 광장에 편입하고 광장 북단 광화문 앞을 가로지르는 사직, 율곡로를 막아서 역사광장을 새로 조성하는게 골자입니다.

전체 광장 면적은 6만 9000여㎡가 됩니다.

일제강점기 때 훼손된 월대와 해태상을 복원하고 수문장 교대식 등 다양한 전통행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사람 중심의 보행공간으로 재편하고…시민 주도의 다양한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할 것입니다.]

문제는 교통대책입니다.

서울시는 사직로 옆 샛길과 새문안길을 우회로로 제시했습니다.

원래 교통량이 많은 곳인데다 우회로가 좁아 교차로마다 체증이 불가피합니다.

우회로중 하나인 새문안로 5길인데요.

보시다시피 지금도 꽤 막히는 곳입니다. 

광장이 넓어지면 교통체증이 더 심해져, 시민들의 불편을 어떻게 해소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민들은 엇갈린 반응입니다.

[윤은주/서울 서초동 : 가급적이면 걸어 다닐 수 있는 구조가 형성되는 것에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황종호/택시 기사 : 차량은 늘어나는데 길은 좁아지고…택시 기사들 입장에선 빈 차일 때는 이쪽은 잘 안 오게 되는 지역이 돼 버리는 거죠.]

서울시와 문화재청은 올 연말까지 설계안을 구체화해 2021년 준공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광화문광장 3.7배 커진다…2021년까지 주변차로 줄여 광장 편입 일제가 훼손한 광화문 월대 복원된다…해태상은 원위치로
광고

JTBC 핫클릭